표제지
간추린 글
abstract
목차
시작글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대상과 범위 한정 13
연구 구성과 내용 14
용어 정의 15
입말(spoken language) 15
글말(written language) 15
글자(letter) 15
활자(活字, movable type) 15
구체성(具體性, concrete) 15
의미자질(意味資質, meaning feature) 16
이미지(image) 16
1. 구체적 의미획득에 있어서 텍스트의 한계 17
1.1. 텍스트의 개념 18
1.2. 텍스트의 특성 21
1.2.1. 글자성 22
1.2.2. 응집성 24
1.2.3. 의미의 자율성 27
1.3. 매체성에 의한 텍스트의 의미론적 한계 30
1.4. 텍스트의 구체화 가능성 모색 32
2. 타이포그라피 공간감과 표현에 대한 고찰 34
2.1. 타이포그라피 공간감에 대한 고찰 35
2.1.1. 공간 지각 35
2.1.2. 타이포그라피의 개념 40
2.1.3. 타이포그라피 공간감 43
2.2/3. 타이포그라피 공간감의 발달 47
2.3. 타이포그라피 공간감의 표현 유형 49
2.3.1. 사잇공간 49
2.3.2. 글자공간 51
2.3.3. 크기 52
2.3.4. 굵기 53
2.3.5. 색 54
2.3.6. 겹침 55
2.3.7. 입체면 56
2.3.8. 선명도 57
2.3.9. 레이아웃 58
3. 타이포그라피 공간을 통한 텍스트의 구체화 59
3.1. 타이포그라피 공간감의 의미작용 60
3.1.1. 영역화 60
3.1.2. 구조화 63
3.1.3. 청각적 표현 70
3.1.4. 시간성의 표현 73
3.1.5. 은유적 표현 77
3.2. 타이포그라피 공간감을 통한 매체성 극복 82
3.2.1. 해석의 다층화 82
3.2.2. 선택적 읽기 84
3.2.3. 감각자질의 획득 85
3.2.4. 의미강화 86
결론 87
참고문헌 90
│표 2-1│공간 인식의 변화 요인 47
│그림 1-1│쓰기의 감각 제한 23
│그림 1-2│텍스트의 거시구조 26
│그림 2-1│공간 지각의 예 36
│그림 2-2│양안 시차 37
│그림 2-3│단안 단서 38
│그림 2-4│네커(A. L. Necker. 1830)의 육면체 38
│그림 2-5│아르망 티에리(Armand Thiery. 1895)의 도형 38
│그림 2-6│운동 원근과 운동 시차 39
│그림 2-7│쓰기와 타이포그라피의 관계 40
│그림 2-8│글자의 신체성과 물질성 41
│그림 2-9│타이포그라피 공간감 1 43
│그림 2-10│타이포그라피 공간감 2 44
│그림 2-11│타이포그라피 공간감 3 44
│그림 2-12│타이포그라피 공간감 4 45
│그림 2-13│타이포그라피 공간감 5 45
│그림 2-14│타이포그라피 공간감 6 46
│그림 2-15│타이포그라피 공간감의 변화 48
│그림 2-16│여백의 공간감 49
│그림 2-17│사잇공간의 공간감 50
│그림 2-18│말라르메(S. Mallarme. 1897). 〈주사위 던지기(Un coup de Des)〉 50
│그림 2-19│헬뮤트 슈미트(Helmut schmid. 1967). 〈hi-un-kai-ten〉 전시 도록 표지 51
│그림 2-20│글자공간의 공간감 51
│그림 2-21│크기의 공간감 52
│그림 2-22│스콜로스 웨델(SkolosㆍWedell. 1996). 〈Documenting Marcel〉 52
│그림 2-23│조안나 드러커(Johanna drucker. 1983). 〈Against Fiction〉 52
│그림 2-24│굵기의 공간감 53
│그림 2-25│안드리안 프루티거(Adrian Frutiger. 1957). 〈Univers〉 53
│그림 2-26│색의 공간감 54
│그림 2-27│볼프강 바인가르트(Wolfgand Weingart.1983). 〈Kunst kredit〉 54
│그림 2-28│겹침의 공간감 55
│그림 2-29│니클라우스 트락슬러(Niklaus Troxler Design.1999). 〈Niklaus Troxler 1977-1999〉 55
│그림 2-30│니클라우스 트락슬러(2001). 〈ImproPlakate〉 55
│그림 2-31│입체면의 공간감 56
│그림 2-32│스콜로스·웨델(2003). 〈Fusion〉 56
│그림 2-33│스콜로스·웨델(2001) 〈Faculty Biennial〉 56
│그림 2-34│선명도의 공간감 57
│그림 2-35│헬뮤트 슈미트(1968). 〈전자음악 앨범 표지 record cover fot electronic music〉 57
│그림 2-36│레이아웃의 공간감 58
│그림 2-37│니클라우스 트락슬러(2001). 〈Plakate Schwarz/Weiss〉 58
│그림 3-1│텍스트의 영역화 60
│그림 3-2│영역화의 공간감 60
│그림 3-3│얀 치홀트(Jan Tschichold. 1928). 〈Die Neue Typographie〉의 속표지 61
│그림 3-4│영역화와 텍스트 생략 61
│그림 3-5│로버트 뷔흘러(Robert Buchler. 1965). 〈스위스 군인을 위한 상장〉 62
│그림 3-6│텍스트의 계층적 구조화 63
│그림 3-7│크기와 굵기를 통한 계층적 구조화 64
│그림 3-8│계층적 구조화된 텍스트의 공간감 64
│그림 3-9│얀 치홀트(1928). 〈신타이포그라피에 대한 안내서〉의 공간감 65
│그림 3-10│사잇공간을 통한 계층적 구조화와 공간감 분석 65
│그림 3-11│데이비드 카슨(David Carson. 1990). 〈Beach Culture〉 67
│그림 3-12│샘 윈스턴(Sam Winston. 2005). 〈Made up True story〉 68
│그림 3-13│볼프강 바인가르트(1983). 〈Kunst kredit〉 69
│그림 3-14│토마스 일리요트(Thomas Elyot. 1534). 〈The Broke named the Gouernour〉의 표지 70
│그림 3-15│소리와 텍스트 크기의 관계 71
│그림 3-16│김수정(2001). 〈interactive screen type〉 71
│그림 3-17│마생(Robert Massin. 1964). 〈대머리 여가수(La Chantrice chauve)〉 72
│그림 3-18│마생. 〈군중(La Foule)〉 72
│그림 3-19│존 케이지(John Cage. 1968). 〈침묵 (Silence)〉 74
│그림 3-20│워렌 레러(Warren Lehrer. 1995). 〈클라우드(Claude)〉 74
│그림 3-21│헤리베르트 빈바흐(Heribert Birnbach. 2001). 〈typography in film and TV〉 75
│그림 3-22/23│그림 3-21의 공간감 분석 76
│그림 3-23│오이겐 곰링어(Eugen Gomringer. 1964). 〈침묵(silencio)〉 77
│그림 3-24│에른스트 로크(Ernst Roch). 〈Canadian unity campaign〉 78
│그림 3-25│조지 허버트(George Herbert. 1633). 〈부활절 날개(Easter-wings)〉 79
│그림/표 3-26│〈부활절 날개〉의 공간감 80
│그림 3-27│해석의 다층화 82
│그림 3-28│선택적 읽기의 공간감 84
│그림 3-29│감각자질의 획득 85
│그림 3-30│의미강화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