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방법 및 범위 15
II. 이론적 고찰 17
1. 쇼핑관광과 쇼핑관광객 17
가. 쇼핑관광의 정의 17
나. 쇼핑관광객의 정의 19
2. 감성적 소비성향 20
가. 감성적 소비성향의 정의 20
나. 감성적 소비성향의 측정 23
3. 명품 브랜드 추구혜택 47
가. 명품 브랜드 추구혜택의 정의 47
나. 명품 브랜드 추구혜택의 측정 49
4. 브랜드 애착 52
가. 브랜드 애착의 정의 52
나. 브랜드 애착의 측정 54
5. 브랜드 애호도 57
가. 브랜드 애호도의 정의 57
나. 브랜드 애호도의 측정 59
6. 연구개념 간의 관계 61
가. 감성적 소비성향과 명품 브랜드와의 관계 61
나. 소비성향과 추구혜택 간의 관계 63
다. 소비성향과 브랜드 애착 간의 관계 64
라. 추구혜택과 브랜드 애착 간의 관계 66
마. 추구혜택과 애호도 간의 관계 67
바.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애호도 간의 관계 68
III. 연구 설계 및 조사방법 69
1. 연구모형의 설계 69
가. 연구모형 69
나. 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2. 가설의 설정 및 검증방법 75
가. 연구가설의 설정 75
나. 가설의 검증방법 80
3. 조사설계 81
가. 조사개요 81
나.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81
IV.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 83
1. 분석결과 83
가.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83
나. 감성적 소비의 중요도 85
다.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87
2. 연구모형의 검증 104
가. 구성개념간의 상관관계 104
나.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의 해석 105
3. 가설 검증 및 결과 해석 108
가. 가설 1의 검증 108
나. 가설 2의 검증 111
다. 가설 3의 검증 113
라. 가설 4의 검증 114
마. 가설 5의 검증 115
바. 가설 6의 검증 116
4. 가설 채택 여부 127
V. 결론 128
1. 연구 요약 128
2. 시사점 129
3.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134
참고문헌 136
부록 : 설문지 146
Abstract 153
감사의 글 155
〈표 1〉 상징적 소비성향의 정의 31
〈표 2〉 체면민감성의 정의 36
〈표 3〉 쾌락적 소비성향 정의 40
〈표 4〉 충동구매의 정의 42
〈표 5〉 과시적 소비성향 정의 46
〈표 6〉 추구혜택 정의 49
〈표 7〉 브랜드 애착 정의 54
〈표 8〉 브랜드 애착 차원 56
〈표 9〉 브랜드 애호도 정의 58
〈표 10〉 브랜드에 대한 행동적/태도적 애호도 60
〈표 11〉 명품 브랜드와 소비와의 관계 연구 62
〈표 12〉 설문지 구성 82
〈표 13〉 인구 통계적 특성 84
〈표 14〉 감성적 소비성향의 중요도 순위 86
〈표 15〉 심미적 소비성향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87
〈표 16〉 심미적 소비성향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88
〈표 17〉 상징적 소비성향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89
〈표 18〉 상징적 소비성향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90
〈표 19〉 쾌락적 소비성향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92
〈표 20〉 쾌락적 소비성향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93
〈표 21〉 과시적 소비성향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95
〈표 22〉 과시적 소비성향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96
〈표 23〉 브랜드 추구혜택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98
〈표 24〉 브랜드 추구혜택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99
〈표 25〉 브랜드 애착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101
〈표 26〉 브랜드 애착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101
〈표 27〉 브랜드 애호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102
〈표 28〉 브랜드 애호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103
〈표 29〉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에 이용한 구성개념 간 상관 매트릭스 104
〈표 30〉 구성개념에 대한 단일 차원성 검증 및 확인적 요인분석 105
〈표 31〉 구성개념 간 인과관계 분석 결과 107
〈표 32〉 감성적 소비성향이 브랜드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관계 110
〈표 33〉 감성적 소비성향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관계 112
〈표 34〉 브랜드 추구혜택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관계 114
〈표 35〉 브랜드 추구혜택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115
〈표 36〉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115
〈표 37〉 성별에 따른 쇼핑관광객의 감성적 소비성향별 차이분석 결과 116
〈표 38〉 연령에 따른 쇼핑관광객의 감성적 소비성향별 차이분석 결과 118
〈표 39〉 직업에 따른 쇼핑관광객의 감성적 소비성향별 차이분석 결과 119
〈표 40〉 학력에 따른 쇼핑관광객의 감성적 소비성향별 차이분석 결과 121
〈표 41〉 월 가계수입에 따른 쇼핑관광객의 감성적 소비성향별 차이분석 결과 122
〈표 42〉 결혼여부에 따른 쇼핑관광객의 감성적 소비성향별 차이분석 결과 123
〈표 43〉 명품 쇼핑경험횟수에 따른 쇼핑관광객 감성적 소비성향별 차이분석 결과 125
〈표 44〉 명품 브랜드 차지비율에 따른 쇼핑관광객 감성적 소비성향별 차이분석 결과 126
〈표 45〉 가설의 채택여부 127
〈그림 1〉 연구모형 69
〈그림 2〉 연구모형의 검증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