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연구구조도 14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과 배경 16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8
II. 화기의 개념 20
1. 화기의 개념과 분류 21
1.1. 화기의 개념 21
1.2. 동양화기의 분류 22
1.3. 서양화기의 분류 28
2. 화기의 역사 36
2.1. 우리나라 화기의 역사 37
2.2. 서양 화기의 역사 48
2.3. 현대의 화기 57
3. 화기의 기능과 구성요소 59
3.1. 화기의 기능 59
3.2. 화기의 구성요소 62
III. 화기의 전개 68
1. 현대 화예조형의 변화 69
2. 현대 화예조형의 변화요인 71
2.1. 예술 & 철학적 변화요인 71
2.2. 과학 & 기술적 변화요인 76
2.3. 멀티미디어의 변화와 발전 80
2.4. 환경적 변화요인 81
2.5. 디자인 & 기능적 변화요인 89
3. 화기의 역할변화 94
IV. 존재 지지적 개념으로서의 화기 역할에 관한 고찰 96
1. 존재 지지적 개념의 화기 97
2. 조형예술에서 오브제의 의미 확장 98
3. 존재 지지적 개념의 화기유형 105
3.1. 존재 지지적 개념으로서의 공간 107
3.2. 존재 지지적 개념으로서의 신체 110
3.3. 존재 지지적 개념으로서의 테크놀로지 113
V. 표현적 개념으로서의 화기 역할에 관한 고찰 118
1. 기능적 화기 119
2. 표현적 화기 121
2.1. 표현적 화기의 개념 121
2.2. 표현적 화기의 유형 122
VI. 화기의 역할 유형 분류에 따른 화예조형 작품의 사례분석 132
VII. 결론 143
참고문헌 149
Abstract 153
[표 3-1] 실내 인테리어 스타일에 따른 화기의 유형 82
[표 3-2] 변화 & 다양화 된 공간유형 89
[표 4-1] 현대미술에서 다원주의의 영향 99
[표 4-2] 조형 예술 영역에서의 오브제 개념의 확장 105
[표 4-3] 다원주의에 따른 존재적 지지 개념 화기의 다양화 106
[표 4-4] 존재적 지지 개념으로서의 오브제적 화기의 유형 108
[표 4-5] 존재적 지지 개념으로서의 공간의 유형 110
[표 4-6] 존재 지지적 개념으로서의 신체 113
[표 4-7] 존재 지지적 개념으로서의 테크놀로지 115
[표 5-1] 어원의 장소이론 123
[표 5-2] 화기의 표현유형과 분석 130
[그림 1-1] 연구의 목적과 배경 17
[그림 2-1] 동양의 화기 형태에 따른 분류 25
[그림 2-2] 동양의 화기 소재에 따른 분류 27
[그림 2-3] 고려주요기형 45
[그림 2-4] 조선의 주요기형 48
[그림 2-5] 화기의 기능 60
[그림 2-6] 화기의 구성요소 67
[그림 3-1] 미 개념의 변화 72
[그림 3-2] 현대 화예조형에서의 미(美) 개념의 변화 76
[그림 3-3] 현대 화예조형에서의 화기의 역할변화 95
[그림 4-1] 화기의 역할 - 존재 지지적 개념 98
[그림 4-2] 존재 지지적 개념의 화기유형 107
[그림 5-1] 어원의 장소이론과 화예조형의 유형 130
[사진 2-1] 분청사기 조화어문편병 23
[사진 2-2] 청화백자 매조죽문호 23
[사진 2-3] 퇴화발 23
[사진 2-4] 변형수반 23
[사진 2-5] 다양한 형태의 화기 (① 병, ② 수반, ③ 컴포트, ④ 변형수반) 25
[사진 2-6] 컨테이너(container) 29
[사진 2-7] 베이스(vase) 29
[사진 2-8] 플라워포트(flower pot) 29
[사진 2-9] 바신(basin) 29
[사진 2-10] 저그(jug) 29
[사진 2-11] 언(urn) 29
[사진 2-12] 페디스틀(pedestal) 29
[사진 2-13] 여러 가지 도자기화기 31
[사진 2-14] 테라코타 포트(Terra-cotta pots) 31
[사진 2-15] 포셀린(porcelain) 31
[사진 2-16] 포셀린(porcelain) _ 드레스덴 31
[사진 2-17] 웻지우드(wedgewood) 31
[사진 2-15] 유리소재의 화기 33
[사진 2-16] 금속소재의 화기 33
[사진 2-17] 브라스(brass)소재의 화기 33
[사진 2-18] 스톤 웨어(stoneware) 34
[사진 2-19] 우드 컨테이너(wood container) 34
[사진 2-20] 플라스틱 컨테이너(plastic container) 35
[사진 2-21] 바스켓(baskets) 35
[사진 2-22] 이펀(epergne) 35
[사진 2-23] 월 베이스(wall vases) 35
[사진 2-24] 행잉 바스켓(hanging baskets) 36
[사진 2-25] 포지 부케 홀더(posy bouquet holder) 36
[사진 2-26] 안악 2호분의 현실동벽 비천상, 5-6세기,... 39
[사진 2-27] 삼존공화 40
[사진 2-28] 긴목항아리 (신라시대) 40
[사진 2-29] 유리용기각종, 높이(최대)24.7cm, 신라시대 41
[사진 2-30] 네귀단지(고구려시대) 42
[사진 2-31] 맞귀항아리(백제시대) 42
[사진 2-32] 입큰병(백제시대) 42
[사진 2-33] 수막새기와(통일신라) 43
[사진 2-34] 십일면관음보살상(통일신라) 43
[사진 2-35] 수덕사 대웅전벽화의 수생화도, 고려시대 43
[사진 2-36] 청자과형화병, 고려 45
[사진 2-37] 음각매병, 상감매병, 12세기중반 45
[사진 2-38] 발, 고려시대 45
[사진 2-39] 책가도 병풍 46
[사진 2-40] 책가도 병풍 46
[사진 2-41] 책 탁 문방도 46
[사진 2-42] 책거리 46
[사진 2-43] 청화백자조어문떡메병 47
[사진 2-44] 백자청화동절추호문호 47
[사진 2-45] 백자진사매국문병 47
[사진 2-46] 청화백자난국문수반 47
[사진 2-47] 이집트시대의 화기 50
[사진 2-48] 연꽃과 씨앗이 있는 낮은 화기 50
[사진 2-49] 그리스시대의 테라코타화기와 올리브가지 51
[사진 2-50] 코뉴코피아·리스·갈런드 51
[사진 2-51] 그리스·로마 시대의 화기 52
[사진 2-52] 바티칸박물관 모자이크 52
[사진 2-53] 비잔틴시대의 화형 52
[사진 2-54] 르네상스시대의 혼합된 꽃다발,... 54
[사진 2-55] 구멍이 있고 탈 부착이 가능한 뚜껑이 있는 화기,... 54
[사진 2-56] 르네상스 화기 54
[사진 2-57] 화가와 개의 초상, 윌리엄 호가스, 1745 55
[사진 2-58] 호가스 형 (S-curve style) 55
[사진 2-59] 네덜란드플랑드르시대 화형(비형식적, 비대칭적, 자연적) 57
[사진 2-60] 프랑스시대 화기(우아하고 화려한 포세린) 57
[사진 2-61] 영국조지아시대 화기 57
[사진 2-62] 빅토리아시대 화기 57
[사진 2-63] 정교한 베이스의 절단면은... 61
[사진 2-64] Daniel Ost, 2002 64
[사진 2-65] Daniel Ost, 2005 64
[사진 3-1] 상어의 환희, 고하수, 1966 69
[사진 3-2] 군상(郡像), 고하수, 1966 69
[사진 3-3] 한국화예의 화형(직립기본형, 직립2형기본형, 경사기본형, 경사2형기본, 복형)과 화기 73
[사진 3-4] 서양화예의 화형(L -Form, Invented T-Form, Crescent Form)과 화기 74
[사진 3-5] 〈AQUA〉, Reiko Takenaka, Japan, 2005 74
[사진 3-6] 〈촉초(燭草〉, 김기현, Korea 75
[사진 3-7] Daniel Ost, 1998 75
[사진 3-7] 서정호, 2006(내용없음) 8
[사진 3-8] 〈꽃밭〉, 서정호, 2006 77
[사진 3-9] 〈공존(共存)〉, 숙명화예연구회16기, 2005 78
[사진 3-10] 〈창조의 열정〉, 4F-Festival, 2004 78
[사진 3-11] 〈LIGHT 1〉, 김성실, 2005 79
[사진 3-12] Silicon Lace Vase, Mette kargo, 2005 79
[사진 3-13] 〈폼 판타지 (form fantasy)〉, 김기현 & 오규용, 2007 80
[사진 3-14] 데코라그립을 활용한 작품 80
[사진 3-15] 〈길에 대한 단상〉, 숙명화예연구회17기, 2006 81
[사진 3-16] 〈꽃·조형·탐색 III〉, 김정민, 2002 81
[사진 3-17] 필립 스탁(Philip Starck), 파라마운트 호텔(Paramount hotel), 뉴욕, 1990 83
[사진 3-18] 필립 스탁(Philip Starck), 파라마운트 호텔(Paramount hotel), 뉴욕, 1990 83
[사진 3-19] 히나타 요이치(Yoichi Hinata), 1988 83
[사진 3-20] 〈木·人·林〉, 마영범, 2000 84
[사진 3-21] 후지모리 데루노부(Terunobu Fujimori) & 오오시마... 84
[사진 3-22] 후지자끼 싱, 야마나까, 후꼬우까시, 1996 84
[사진 3-23] 草月·花 Avenue, 도쿄 하라쥬쿠 오모테산도, 2000 85
[사진 3-24] 〈얼룩말 가족〉, 김영진, 의왕시, 2003 85
[사진 3-25] 데시가하라 히로시(Hiroshi Teshigahara),... 87
[사진 3-26] 다니엘 오스트(Daniel Ost), 1989 87
[사진 3-27] 〈공간 그 무한의 가능성 II〉,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김영진, 2004I 87
[사진 3-28] 아모레퍼시픽 디스플레이, 2008 87
[사진 3-29] 가와사키 게이타(Keita Kawasaki), 1998 87
[사진 3-30] 다니엘 오스트(Daniel Ost), 1998 88
[사진 3-31] 〈Outline Vase〉, Yuko Tokuda, 2005 90
[사진 3-32] 〈Ribbon Vase〉, Peter Hewitt, 1996 90
[사진 3-33] Magnetic Vase, Shahar Peleg, 2005 91
[사진 3-34] Joni Vase, Luigi Rotta, 2002 91
[사진 3-35] Grass Vases 91
[사진 3-36] Light-pot, Juan enavente Juanico, Spain, 2002 92
[사진 3-37] 이미향, 2008 92
[사진 3-38] 〈Sound Garden〉, JVC, 2008 94
[사진 3-39] 테이블+화분, 2007 94
[사진 3-40] 〈Ceramic Pottery Chair〉, Flower Offering Ceramic Chair, 2001 94
[사진 3-41] 그린플러스, 남궁순, 2008 94
[사진 4-1] 〈방파제의 소용돌이(The Spiral Jetty)〉,... 101
[사진 4-2] 〈Rowan leaves with hole〉, 앤디 골드워시(Andy Goldsworthy) 101
[사진 4-3] 〈죽은 토끼에게 어떻게 그림을 설명할 것인가?〉, 요셉 보이스, 1965 103
[사진 4-4] 〈책 읽은 자리〉, 데니스 오펜하임, 1970 103
[사진 4-5] 〈자전거바퀴〉 마르셀 뒤샹, 1913 104
[사진 4-6] 〈Monumental Ikebana〉, Hiroshi Tesigahara, 1990 109
[사진 4-7] 〈A Door in the Mountain〉, Keita Kawasaki, Japan, 2003 109
[사진 4-8] EPSON LIVING STATION, 2005 110
[사진 4-9] Klaus Wagener, 2003 110
[사진 4-10] Keita Kawasaki, 2003 112
[사진 4-11] cherer Gonzales, 2008 112
[사진 4-12] Henk Mulder, 플라워퍼포먼스, 2002 112
[사진 4-13] 성경인물 바디플라워쇼, 방식꽃예술원, 광림교회, 2007 113
[사진 4-14] Oliver Storz, 2002 114
[사진 4-15] 숙명여자대학교 라이프스타일디자인대학원 화예디자인전공16기 단체전시,2005 114
[사진 4-16] 〈LIGHT I〉, 김성실, 2006 115
[사진 4-17] 〈길에 대한 단상〉, 숙명여자대학교 라이프스타일디자인대학원 화예디자인전공17기, 2006 115
[사진 5-1] 배우기 쉬운 화훼장식, 아르메리아편집위원,2005 124
[사진 5-2] 플로리스트가이드, 플라워저널아카데미,2003 124
[사진 5-3] Sakul Intakul& Wongvipa Devahastin na Ayudhya, 2002 125
[사진 5-4] Len Alkemade, 2005 125
[사진 5-5] Daniel Ost. 2005 126
[사진 5-6] 〈Consensus I〉, 숙명화예연구회 전시작, 청파갤러리, 2005 126
[사진 5-7] SDaniel Ost, 1998 127
[사진 5-8] Daniel Ost, 1998 127
[사진 5-7] 〈illusion〉, 김지선, 숙명FAD전시회, 2007 128
[사진 5-8] Reiko Takenaka, 2005 128
[사진 5-11] Daniel Ost, 2002 129
[사진 5-12] 〈망각(忘却)〉, 김지연, 2007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