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4
1.1. 연구목적 및 배경 14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8
II. ‘비어있음’에 관한 고찰 23
2.1. 일반적 견해 23
2.2.‘비어있음’을 중심으로 한 관점 고찰 25
2.2.1. 공간 형성 26
2.2.2. 해석 형성 29
2.2.3. 존재 당위성 37
III. 예술작품에 있어서 ‘비어있음’ 50
3.1. 적용의 기준 51
3.2. 분석에의 적용 51
3.2.1. 문학 51
3.2.2. 조형예술 57
3.2.3. 건축에의 적용 67
3.3. 분석 결과 76
IV. 화예조형에 있어서 ‘비어있음’ 78
4.1. 화예 조형의 특성 78
4.2. 분석 기준 및 유형 79
4.2.1. 분석 대상 81
4.2.2. 분석 실행 81
4.2.3. 분석 유형 검토 114
4.3. 유형의 일반적 적용 118
V. 결론 134
참고문헌 137
Abstract 140
〈표1〉비어있음에 관한 관점 48
〈표2〉화예조형에 있어 비어있음의 분석 기준 80
〈표3〉공간 형성 유형과 작품 사례 115
〈표4〉해석 형성 유형과 작품 사례 116
〈표5〉존재 당위성 유형과 작품 사례 117
〈표6〉비어있음의 유형별 사례 분석 124
〈표7〉비어있음의 작품별 유형 분석 132
〈그림1〉형상의 개념 31
〈그림2〉하이데거의 예술 개념 34
〈그림3〉무의 형상화 37
〈그림4〉노자의 도 개념 38
〈그림5〉장자의 도 개념 39
〈그림6〉유와 무의 교차관계 41
〈그림7〉고사관록도 투시법 65
〈사진1〉폴 세잔(Paul Cezanne), 생 빅투와르 산 57
〈사진2〉정광호, 달 항아리 59
〈사진3〉이브 클랭, 빈 공간(le vide) 60
〈사진4〉정동석, ‘가득 빈’ 61
〈사진5〉이우환, 조응 61
〈사진6〉아그네스 마틴, 무제 62
〈사진7〉대니 카라반(Dani. Karavan) 63
〈사진8〉대니 카라반(Dani. Karavan) 63
〈사진9〉백남준, TV. 부처 66
〈사진10〉안도 타다오. 빛의 교회 68
〈사진11〉안도 타다오., 스미요시 공동주택 68
〈사진12〉루이비통 매장, 말티에(LouisVuitton Malletier)와 일본 H&A의 합작 69
〈사진13〉루이스 칸, 솔크 생물학 연구소 71
〈사진14〉만대루 74
〈사진15〉Yoshimi. Nakayama 83
〈사진16〉Akihiro Hisaka 83
〈사진17〉Sasaki. Koyo 85
〈사진18〉Murai. Shoto 85
〈사진19〉Yuichi. Maetai 86
〈사진20〉이재현, 순환 87
〈사진21〉정진희 88
〈사진22〉Yoichi. Hinata 89
〈사진23〉Yoichi. Hinata 89
〈사진24〉Enomoto Koshu 91
〈사진25〉작가미상 92
〈사진26〉酒井志江 92
〈사진27〉Enomoto koshu 92
〈사진28〉Mish Hosho, ‘Revival’ 94
〈사진29〉Bohnenberger Stefan 95
〈사진30〉Nathalie Vandepute 96
〈사진31〉작가미상 97
〈사진32〉작가미상 98
〈사진33〉Yoich Hinata 99
〈사진34〉Tanaka Harumi 99
〈사진35〉Hiratsuka Keishun 100
〈사진36〉작가미상 100
〈사진37〉장인원 101
〈사진38〉Karin Viefhues 101
〈사진39〉Yuichi. Maetani 101
〈사진40〉Yoichi. Hinata 102
〈사진41〉Rhusaku Matsuda 102
〈사진42〉丹雨英之, ‘Freedom to the Future’ 103
〈사진43〉Mish Hosho 104
〈사진44〉Daniel Ost 104
〈사진45〉Martiria, ‘Aspecte 104
〈사진46〉Naoki. Sasaki 105
〈사진47〉渡節子 106
〈사진48〉정진희 106
〈사진49〉여봉례, 층의 기억 108
〈사진50〉Shimizu Shiko 108
〈사진51〉Gregor Lersch 108
〈사진52〉Ninomiya Satoi 110
〈사진53〉Damien Koh 110
〈사진54〉Yuichi. Maetani 110
〈사진55〉Watanabe Koki 110
〈사진56〉유신옥 111
〈사진57〉Murai. Shoto 112
〈사진58〉Yamamoto Michiko 112
〈사진59〉작가 미상 112
〈사진60〉한명순 113
〈사진61〉Keita Kawasaki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