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 가설 16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교수 언어 18
1) 영어 사용의 중요성 18
2) 모국어 사용의 필요성 22
3) 모국어와 제 2 언어와의 관계 25
2. 음운 인식 (Phonological Awareness) 27
1) 음운 인식의 개념 27
2) 음운 인식의 단계별 유형 29
3) 이중언어사용 아동의 음운 인식 능력 32
3. 영어 그림책 35
1) 영어 그림책의 정의와 형태 35
2) 영어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37
4. 선행연구 39
1) 영어와 모국어 혼용 수업에 관한 연구 39
2) 음운 인식에 관한 연구 41
3) 영어 그림책을 활용한 영어교육에 관한 연구 42
III. 연구 방법 44
1. 연구 문제 44
2. 연구대상 44
1) 기초 영어 실력 45
3. 연구 도구 46
1) 사전 검사 46
2) 실험 47
3) 사후 검사 50
4. 연구 절차 및 방법 51
1) 사전 검사 51
2) 실험 수업 51
IV. 연구 결과 53
1. 모국어 혼용 수업과 영어전용 수업 집단의 어휘 습득평가 결과 53
1) 어휘 말하기 53
2) 어휘 듣기 54
2. 모국어 혼용 수업과 영어전용 수업 집단의 음운 인식 평가 결과 54
1) 음절 분절 55
2) 음절 결합 55
3) 각운 인식 56
4) 각운 분절 56
5) 각운 결합 57
6) 초성 인식 57
7) 초성 구별 58
3. 모국어 혼용 수업과 영어전용 수업 집단의 장기 기억 평가 결과 58
1) 장기 기억 어휘 습득 결과 59
V. 논의 및 결론 60
부록 6
[부록 1] 영어 사전 능력 검사지 63
[부록 2] 수업 내용 및 방법 66
참고문헌 72
〈표 1〉 EFL 상황에서의 모국어 사용 23
〈표 2〉 모국어 사용의 시기 24
〈표 3〉 음운 인식의 단계별 예시 28
〈표 4〉 음운 인식과 파닉스의 차이 29
〈표 5〉 영어 음운 인식의 과제 예시 31
〈표 6〉 영어 그림책의 유형 35
〈표 7〉 연구 대상의 구성 44
〈표 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능력 평가 결과 45
〈표 9〉 영어 그림책 목록 48
〈표 10〉 어휘 평가 목록 49
〈표 11〉 모국어 사용 집단과 영어 전용 집단의 어휘 말하기 비교 53
〈표 12〉 모국어 사용 집단과 영어 전용 집단의 어휘 듣기비교 54
〈표 13〉 모국어 병행 집단과 영어 전용집단의 음절 분절 비교 55
〈표 14〉 모국어 병행 집단과 영어 전용집단의 음절 결합 비교 56
〈표 15〉 모국어 병행 집단과 영어 전용집단의 각운 인식 분석 비교 56
〈표 16〉 모국어 병행 집단과 영어 전용 집단의 각운 분절 비교 57
〈표 17〉 모국어 병행 집단과 영어 전용 집단의 각운 결합 비교 57
〈표 18〉 모국어 병행 집단과 영어 전용 집단의 초성 인식 비교 58
〈표 19〉 모국어 병행 집단과 영어 전용 집단의 초성 구별 비교 58
〈표 20〉 모국어 병행 집단과 영어 전용 집단의 어휘 습득의 장기 기억... 59
[그림 1] 음운 인식 활동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