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14
1.2. 연구의 목적 17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8
2.1.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업무와 팀제 18
1.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업무특성 18
2. 항공사 객실승무원 팀제의 특성 19
2.2. 팀장의 리더십 21
1. 리더십의 개념 21
2. 리더십 이론의 전개과정 24
3. 변혁적 리더십 27
4. 서번트 리더십 29
5. 수퍼 리더십 34
2.3. 직무 성과 37
1. 팀 몰입 37
2. 직무만족 41
3. 리더십과 직무 성과의 관계 46
2.4. 팀 구성원의 세대간 가치관 50
1. 가치관과 세대의 개념 51
2. 세대에 따른 가치관의 차이 57
3. 팀 구성원의 세대간 가치관과 리더십의 관계 60
제3장 연구방법 65
3.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65
3.2.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66
3.3. 측정도구 67
1. 팀장의 리더십 유형 67
2. 직무성과 69
3. 팀구성원의 세대간 가치관 70
3.4. 분석방법 73
제4장 연구결과 74
4.1. 인구사회학적 특성 74
4.2.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및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비교 77
1. 팀원이 인식한 팀장의 리더십 77
2. 팀원이 인식한 직무성과 84
3. 팀구성원의 세대간 가치관 87
4.3. 팀원 및 팀장의 성별에 따른 리더십의 차이 비교 90
4.4.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 92
4.5. 팀장의 리더십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세대간 가치관의 조절효과 93
1. 리더십과 팀몰입의 관계에서 세대간 가치관의 조절효과 94
2. 리더십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세대간 가치관의 조절효과 99
제5장 결론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9
설문지 114
Contents 122
〈표 2-1〉 리더십의 정의 23
〈표 2-2〉 리더십 이론의 발전 과정 26
〈표 2-3〉 제학자들의 직무만족의 개념 43
〈표 2-4〉 직무만족 단면들에 관한 제학자들의 견해 45
〈표 2-5〉 수단적 가치와 최종가치 53
〈표 2-6〉 신세대 구세대 간의 가치관의 차이 60
〈표 3-1〉 설문의 구성 72
〈표 4-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76
〈표 4-2〉 리더십 변수의 기술통계 78
〈표 4-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변혁적 리더십 80
〈표 4-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서번트 리더십 82
〈표 4-5〉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수퍼 리더십 83
〈표 4-6〉 직무성과의 기술통계 84
〈표 4-7〉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팀몰입 85
〈표 4-8〉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86
〈표 4-9〉 팀구성원의 세대간 가치관의 기술통계 87
〈표 4-10〉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구세대 가치관 88
〈표 4-1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신세대 가치관 89
〈표 4-12〉 팀장 및 팀원의 성별에 따른 리더십 차이 90
〈표 4-13〉 팀장 및 팀원의 성별에 따른 주효과 및 상호작용 효과 91
〈표 4-14〉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92
〈표 4-15〉 변혁적 리더십과 팀몰입의 관계에서 세대간 가치관의 조절효과 96
〈표 4-16〉 서번트 리더십과 팀몰입의 관계에서 세대간 가치관의 조절효과 97
〈표 4-17〉 수퍼 리더십과 팀몰입의 관계에서 세대간 가치관의 조절효과 98
〈표 4-18〉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세대간 가치관의 조절효과 100
〈표 4-19〉 서번트 리더십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세대간 가치관의 조절효과 101
〈표 4-20〉 수퍼 리더십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세대간 가치관의 조절효과 102
〈그림 3-1〉 연구모형 65
〈그림 4-1〉 수퍼 리더십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세대간 가치관의 조절효과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