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14
1. 혼례복의 개념과 역사적 고찰 14
2. 전통혼례복의 역사적 고찰 17
1) 적의 18
2) 노의 28
3) 장삼(長衫) 30
4) 염의 31
5) 활옷 36
6) 원삼 44
7) 당의 54
III. 전통 혼례복에 나타나는 조형미 요소 63
1. 형태 63
2. 색채 68
3. 소재 70
4. 문양 72
IV. 전통 혼례복의 조형미가 나타나는 예복디자인 연구 79
1. 예복 디자인 제시 79
1) 작품I의 제작의도 80
2) 작품II의 제작의도 81
3) 작품III의 제작의도 81
2. 예복 디자인 작품 제작 83
1) 작품I 83
2) 작품II 88
3) 작품III 94
V. 결론 100
참고문헌 106
(Abstract) 109
〈표 1〉 조선시대 왕비 · 황후의 적의 비교 27
〈표 2〉 곡선과 곡선의 조화 65
〈표 3〉 깃 형태 66
〈표 4〉 소매 형태 66
〈표 5〉 상의하상 형태 67
〈표 6〉 장식선의 형태 67
〈표 7〉 주름의 형태 67
〈표 8〉 조선시대 여자복식의 외형적 특징에 나타난 복식미 78
〈표 9〉 작품I의 디자인 특징 84
〈표 10〉 작품II의 디자인 특징(2-1) 89
〈표 11〉 작품II의 디자인 특징(2-2) 89
〈표 12〉 작품III의 디자인 특징 95
〈그림 1〉 적의 24
〈그림 2〉 홍색 노의 재현품 29
〈그림 3〉 흑장삼 재현품 31
〈그림 4〉 대홍장삼 31
〈그림 5〉 염의 재현품 35
〈그림 6〉 소의 재현품 35
〈그림 7〉 사례편람 염의도 35
〈그림 8〉 활옷 전면 43
〈그림 9〉 활옷 후면 43
〈그림 10〉 활옷 전면 43
〈그림 11〉 활옷 후면 43
〈그림 12〉 복온공주 활옷 44
〈그림 13〉 황원삼 52
〈그림 14〉 자적원삼 52
〈그림 15〉 화순옹주 원삼 53
〈그림 16〉 이단하 부인 원삼 53
〈그림 17〉 녹직금원삼 53
〈그림 18〉 홍원삼 53
〈그림 19〉 민간용원삼 54
〈그림 20〉 당의 61
〈그림 21〉 청연군주당의 61
〈그림 22〉 덕온공주 당의 61
〈그림 23〉 백색당의 62
〈그림 24〉 덕혜옹주 62
〈그림 25〉 순종황후 윤비의 친잠식 62
〈그림 26〉 녹원삼 76
〈그림 27〉 단추,흉배 76
〈그림 28〉 활옷 76
〈그림 29〉 활옷 문양 77
〈그림 30〉 작품I전면 도식화 84
〈그림 31〉 작품I후면 도식화 84
〈그림 32〉 작품I전면 85
〈그림 33〉 작품I후면 86
〈그림 34〉 작품I장식 87
〈그림 35〉 작품I자수 87
〈그림 36〉 작품I직물 87
〈그림 37〉 작품I직령깃 87
〈그림 38〉 작품I밑단 배색 87
〈그림 39〉 작품II전면 90
〈그림 40〉 작품II후면 90
〈그림 41〉 작품II전면 도식화 90
〈그림 42〉 작품II후면 도식화 90
〈그림 43〉 작품II전면 91
〈그림 44〉 작품II후면 92
〈그림 45〉 작품II매듭 93
〈그림 46〉 작품II직물 93
〈그림 47〉 작품II도련의 곡선 93
〈그림 48〉 작품II주름과 뒤트임 93
〈그림 49〉 작품III전면 도식화 96
〈그림 50〉 작품III후면 도식화 96
〈그림 51〉 작품III전면 97
〈그림 52〉 작품III후면 98
〈그림 53〉 작품III둥근깃과 매듭 99
〈그림 54〉 작품III등솔과 장식선 99
〈그림 55〉 작품III트임과 배색선 99
〈그림 56〉 작품III누비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