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B. 연구 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A. 상담에서의 전문성 18
1. 전문성 정의와 특성 18
2. 전문성 발달 모델에서 제시하는 전문가의 특성 19
3. 상담영역에서 전문성 21
B. 대가치료자와 관련된 연구들 24
1. 대가 치료자의 정의 24
2. 대가 치료자의 특성 26
3. 대가 치료자의 상담과정 및 성과 28
III. 연구방법 31
A. 질적사례연구 31
1. 개념 31
2. 자료수집 31
3. 분석 32
4. 연구과정 평가 33
B. 연구 절차 및 자료수집 34
1. 치료자 선정 34
2. 사례 선정 36
3. 문헌자료 38
4. 연구자 배경에 대한 정보 38
C. 자료 분석 절차 41
1. 사례 축어록 분석 41
2. 문헌분석 43
D. 연구과정 평가 43
1. 신뢰도 43
2. 타당도 44
IV. 결과 45
A. 자료 범주화 결과 45
1. 있는 그대로 존재하며 자연스러움(무위無爲) 49
2. 내담자를 위하며 핵심감정에서 벗어나도록 도우려는 마음이 큼(자비심慈悲心) 57
3. 깨닫는 수준(근기根氣)에 맞추어 치료적 관계를 맺음 69
4. 전이감정 속의 핵심을 깨달아 극복하도록 도움 77
5. 저항을 수용·공감하여 치료에서 자신을 드러내도록 도움 81
6. 노이로제의 근본이 불소통, 갈애渴愛임을 강조함 87
7. 노이로제의 증상으로 집착, 자기없음, 과거반복을 강조함 92
8. 핵심감정과 꿈작업에 대해 교육을 함 100
9. 첫기억과 꿈작업에서 감정을 따라 들어가며 내담자 자신의 핵심을 스스로 깨닫도록 함 104
10. 뿌리에 세밀하게 접근하지만 신속하고 빠르게 진단함 116
11. 내담자의 받아들임·드러냄을 통한 정화를 안내함 126
12. 치료의 정수로서 공감적 응답(공감적 질문, 직지인심直指人心)을 함 135
13. 살활적殺活的 개입으로 공감을 함 149
14. 원인을 반복적으로 깨닫고 이를 잊지 말아야 함을 설명함 153
15. 깨달음을 유지하는 방안을 설명함 165
16. 핵심을 깨달아 자중자애自重自愛 할 수 있도록 도움 167
17. 주체로서의 경험을 확대할 수 있도록 도움 175
B. 핵심범주 : 성숙한 인격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핵심감정을 공감적으로 응답함 185
C. 소암 이동식 선생의 치료적 개입 모형 분석 187
1. 치료 개입 단계 188
2. 치료 배경의 특성 193
D. 소암 이동식 선생의 치료적 개입에 관한 문헌 분석 197
1. 정신적인 문제의 원인 197
2. 핵심감정 198
3. 치료 목표 199
4. 치유요인 201
5. 치료과정에서 부딪치는 문제들 210
6. 변화과정(심우도尋牛圖) 213
7. 치료에서 강조점 216
8. 성숙한 치료자를 위한 길 218
E. 연구결과에 대한 평가 220
1. 치료자의 평가 220
2. 내담자들의 평가 221
V. 논의 226
A. 이동식 선생의 치료적 개입의 특성에 대한 논의 226
IV/VI. 결론 및 제언 237
A. 연구의 의의 237
B. 제한점 239
C. 제언 240
1. 내담자들을 위한 제언 240
2. 상담자를 위한 제언 242
3.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244
참고문헌 247
〈부록〉 범주별 사례 포괄표 255
ABSTRACT 258
〈표 1〉 내담자 주호소문제 37
〈표 2〉 내담자 구분 및 치료시간 38
〈표 3〉 문헌 목록 39
〈표 4〉 연구 진행 과정 40
〈표 5〉 자료 범주화 결과 45
〈그림 1〉 소암 이동식 선생의 치료개입모형 196
〈그림 2〉 심우도尋牛圖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