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실험구성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효과적인 과학교육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을 활용한 실험구성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2. 그림책을 활용한 실험구성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탐구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충청남도 C시에 위치한 H유치원의 만 5세 두 학급 5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 학급은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실험집단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실험구성활동을 진행하였으며, 비교집단에서는 유치원에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과학 활동(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한 과학 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처치는 5주 동안 주 2회씩 총 10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Martin(1997)이 개발한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척도를 이경민(2000)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유아의 과학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유경숙(1999)의 과학적 태도 검사를 이경민(2000)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유아들의 집단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 결과, 두 집단 간에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아 동질집단으로 간주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후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평균 증가분에 대한 t-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하여 실험구성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과학적 탐구능력 점수가 비교집단의 탐구능력 점수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과학적 탐구 능력 5가지 하위 요소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으나 실험집단의 경우 특히 예측하기, 관찰하기, 토의하기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하여 실험구성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과학적 탐구태도 점수가 비교집단의 탐구태도 점수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과학적 탐구 태도 9가지 하위 요소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으나 실험집단의 경우 특히 판단유보, 협동성, 객관성, 비판성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실험구성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탐구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실험구성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탐구태도를 위한 의미 있는 교수방법으로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