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1. 연구 목적 6
2. 연구 방법및 내용 9
제2장 이론적 고찰 11
1. 일본 한류의 특징 11
2. 일본 한류 드라마의 유입과정 16
1) 한류 드라마의 태동기 (-2003년까지) 19
2) 한류 드라마의 절정기 (2004년-2005년) 20
3) 한류 드라마의 정착기 (2006년-2008년 현재) 29
3. 일본 한류 드라마의 파급효과 34
1) 경제적 파급효과 34
2) 사회 문화적 파급효과 50
4. 선행연구 동향 56
제3장 실증 분석 59
1. 조사방법 59
2. 인터뷰 조사 60
3. 조사 분석 89
제4장 일본 한류 드라마 콘텐츠 시장 확대 지속 방안 92
1. 한류 약화의 요인 93
1) 과도한 스타 의존도와 콘텐츠의 질적 저하 95
2) 스타 개런티 상승 99
3) 공신력 있는 에이전트 부족 106
2. 한류의 확대 지속방안 107
1) 혐한류에 대한 대처 108
2) 일본의 트렌드 읽기 111
3)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 제고 114
4) 그 외 한류의 확대 지속 방안 116
제5장 결론 119
참고문헌 122
抄錄 126
Abstract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