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가. 생애단계 11
나. 미디어 교육 12
다. 교육 경험 12
라. 교육 인식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생애단계 이론과 학습과업 14
2. 생애단계별 미디어 교육 특성 19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방법 및 구성 26
가. 내러티브 탐구 26
나. 삼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과 연구 틀 28
2. 연구절차 29
3. 자료 수집 및 분석 31
가. 연구참여자 31
나. 자료수집과정 및 방법 35
다. 자료분석 방법 38
IV. 생애단계별 미디어 교육 경험 43
1. 아동기 46
가. 사진 전시회와 문화기획을 해본 것 46
나. 동네의 변화를 지켜보고 있었던 마음 드러내기 47
다. 지루하고 힘든 회의 경험 49
라. 학교공부에 도움이 됨 50
마. 사진 찍기의 일상화 51
2. 청소년기 52
가. 억압적인 학교공부에서 미디어 교육 만나기 53
나. 표현과 표출 53
다. 긍정적 사고 54
라. 가족과의 대화 56
마. 나를 보다 56
바. 진학 57
3. 성인전기 59
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다양한 사람 만나기 60
나. 여성주의 표현방법 62
다. 생각의 확장과 액션을 할 수 있다는 생각 64
라. 다른 생각과 새로운 고민을 하게 됨 66
마. 교육이후 미디어활동 계획을 세움 67
바. 덜 세련된 영상과 친숙해짐 68
4. 성인중기 70
가. 나를 인식 70
나. 새로운 경험을 통한 자신감 회복 72
다. 관점의 변화 74
라. 공동체 이해와 대화 공간이 생김 75
마. 제작 경험의 단절과 비판적 읽기의 일상화 77
5. 성인후기 80
가. 생활의 활력소 80
나. 남 앞에 서는 자신감 81
다. 자식의 관심 85
라. 건강 86
마. 재주와 여가 87
V. 생애단계별 미디어 교육 인식 90
1. 아동기 92
가. 재미 92
나. 색다른 느낌 92
다. 감정 담기 93
2. 청소년기 94
가. 재미 94
나. 허전함이 채워지는 에너지 95
다. 새로운 만남에 대한 기대 95
라. 세상을 살아가는 힘 96
마. 매일 하는 것 97
3. 성인전기 97
가. 미디어를 하나의 활용 수단으로 쓸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 98
나. 흡입력이 있고 영향력이 큼 99
다. 소통의 채널 100
라. 행동을 위한 틀 102
마. 소수자 미디어 교육 103
바. 보이지 않는 문제 의식하기 105
4. 성인중기 107
가. 미디어의 장점 107
나. 논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선진문화 교육 107
다. 관점을 바꾸고 표현력을 키우는 교육 109
라. 자녀 나이 고려와 마음의 여유 필요 111
마. 함께 소통하는 공간 112
5. 성인후기 113
가. 말로 배우는 공부 113
나. 미디어하면 영상 116
다. 고립된 것을 발굴 117
라. 내면을 드러내게 하는 교육이자 자유로운 여가 118
마. 미디어 교육의 적정기 120
VI. 결론 122
1. 요약 122
2. 논의 및 시사점 127
참고문헌 130
부록 135
부록_연구참여자 동의서 135
부록_심층면담 질문지 137
Abstract 139
〈표II-1〉 연구를 위한 생애단계 구분 15
〈표II-2〉 생애단계별 학습 과업 18
〈표II-3〉 생애단계별 미디어 교육 특성 25
〈표III-1〉 연구 틀 29
〈표III-2〉 연구참여자 특성과 참여한 미디어 교육 사례 내용 32
〈표III-3〉 수집 자료 현황 38
〈표III-4〉 1단계 교육 경험에 관한 이야기 40
〈표III-5〉 2단계 유사한 의미의 글을 묶어서 분석단위(소제목) 설정하기 41
〈표III-6〉 3단계 소제목 묶어서 분석유목(총괄적 제목) 설정하기 42
〈표IV-1〉 생애단계별 미디어 교육 경험과 특성 45
〈표V-1〉 생애단계별 미디어 교육 인식과 특성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