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5
I. 서론 19
A. 연구 목적 및 의의 19
B. 연구 범위 및 방법 22
C. 연구 내용 24
II. 루이 비통과 백(Bag) 27
A. 디자이너 루이 비통과 루이 비통 27
B. 백(Bag)의 개념과 역사 29
III. 루이 비통의 변천 64
A. 제 1기 : 루이 비통의 출현 64
B. 제 2기 : 모노그램의 창조와 상품 라인의 확대 68
C. 제 3기 : 브랜드의 글로벌화 74
D. 제 4기 : 마크 제이콥스의 디자인 혁신 77
IV. 루이 비통의 조형적 특성 96
A. 실용적 형태 96
B. 소재와 문양에 의한 재구성 100
C. 색채의 이미지화 104
D. 혼합 장식 디자인의 강조 106
V. 루이 비통의 미적 가치 119
A. Functionality 119
B. 라이프 스타일의 Modernity 126
C. 로고의 Originality 131
D. Fun & Parody 감각의 유희성 138
VI. 루이 비통의 마케팅 전략 151
A. 모노그램 개발에 의한 브랜드 아이덴티티(BI) 확립 151
B. 패션 디자이너와 예술의 콜레보레이션 155
C. 패션 아이콘을 활용한 광고전략과 프로모션 161
VII. 루이 비통 이미지의 디자인 174
A. Urban Purity 175
B. Arty Puzzle 190
C. Mineral Glitter 198
VIII. 결론 205
참고문헌 209
부록 : 루이 비통 연혁 217
Abstract 221
감사의 글 225
〈표 2-1〉 형태와 용도에 따른 백의 종류 46
〈표 2-2〉 Bag의 소재와 특성 49
〈표 3-1〉 상품 라인의 흐름 87
〈그림1-1〉 루이 비통, Louis Vuitton p.12 26
〈그림1-2〉 조르주 비통, Louis Vuitton p.94 26
〈그림1-3〉 가스통-루이 비통, Louis Vuitton p.198 26
〈그림1-4〉 베르나르 아르노, Louis Vuitton p.300 26
〈그림1-5〉 이브 카르셀, Louis Vuitton p.301 26
〈그림1-6〉 마크 제이콥스, Louis Vuitton p.343 26
〈그림2-1〉 이집트 고왕국의 백 - Carried Away p.147 50
〈그림2-2〉 이집트 신왕국의 백 - Carried Away p.18 50
〈그림2-3〉 아시리아 부조에 나타난 손가방 - Carried Away p.265 50
〈그림2-4〉 스키타이식 파우치 - The Power of the Purse p.19 50
〈그림2-5〉 그리스 로마시대의 백 - (좌) 불라 - Carried Away p.269 (우) 손가방 - Carried Away p.11 51
〈그림2-6〉 앨모너(Alomoner)의 종류 - (좌) The Power of the Purse p.20 (우) Carried Away p.207 51
〈그림2-7〉 거들과 퍼스- Carried Away (좌) p.211 (우) p.220 52
〈그림2-8〉 컷퍼스 - Carried Away (좌) p.216 (우) p.217 52
〈그림2-9〉 Escarcelles - The Power of the Purse p.265 53
〈그림2-10〉 중세의 백 - The Power of the Purse p.263 53
〈그림2-11〉 swete bagges - Sacs p.43 53
〈그림2-12〉 구슬백 - A Passion for the Purse p.9 53
〈그림2-13〉 gaming bags - Bags p.24 54
〈그림2-14〉 sweetmeat purse - A Passion for the Purse p.8 54
〈그림2-15〉 월릿 - Bags p.35 54
〈그림2-16〉 사블레 비드 퍼스 - A Passion for the Purse p.14 54
〈그림2-17〉 포켓 - A Passion for the Purse p.12 54
〈그림2-18〉 포켓북 - Sacs p.54 55
〈그림2-19〉 마이저 - Sacs p.92 55
〈그림2-20〉 롱 마이저 - A Passion for the Purse p.44 55
〈그림2-21〉 레티큘 - (좌) The Handbag p.26 (우) Sacs p.85 55
〈그림2-22〉 1815년경 가죽 핸드백 - Bags p.52 56
〈그림2-23〉 프레임 백 - A Passion for the Purse p.188 56
〈그림2-24〉 섀기 퍼스 - Bags p.45 56
〈그림2-25〉 베를린 울워크 퍼스 - Bags p.62 56
〈그림2-26〉 베를린 아이언 워크 백 - A Passion for the Purse p.146 56
〈그림2-27〉 샤틀레인 - A Passion for the Purse p.50 56
〈그림2-28〉 가죽 샤틀레인 - Sacs p.63 57
〈그림2-29〉 워크 백 - The Power of the Purse p.118 57
〈그림2-30〉 비드와 니트의 조화 백 - Handbag Chic p.163 57
〈그림2-31〉 머프 - The Handbag p.39 57
〈그림2-32〉 여행 백 - Carried Away p.102 57
〈그림2-33〉 카펫 백 - Carried Away p.127 57
〈그림2-34〉 finger ring bag - Handbags p.104 58
〈그림2-35〉 불바르 백 - Bags p.77 58
〈그림2-36〉 극장용 백 - Sacs p.122 58
〈그림2-37〉 오리엔탈 백 - Bags p.82 58
〈그림2-38〉 메시 백 - Bags p.89 58
〈그림2-39〉 아르데코 백 - The Handbags p.47 58
〈그림2-40〉 라이트업 백 - Sacs p.288 59
〈그림2-41〉 포세트 백 - Sacs p.125 59
〈그림2-42〉 미노디에르 - A Passion for the purse p.31 59
〈그림2-43〉 켈리 백 - Carried Away p.47 59
〈그림2-44〉 컬러 코디네이션 백 - The Handbag p.81 60
〈그림2-45〉 2.55 샤넬 백 - Carried Away p.47 60
〈그림2-46〉 루사이트 백 - Bags p.122 60
〈그림2-47〉 Pop-Art color PVC bag - The Handbag p.90 60
〈그림2-48〉 에스닉룩 백 - The Handbag p.111 61
〈그림2-49〉 멀버리의 뮤제트 백 - Bags p.107 61
〈그림2-50〉 다이애나비와 크리스챤 디오르 백 - Handbags p.121 61
〈그림2-51〉 미우 미우 랩 홀스터 백 - Handbags p.172 62
〈그림2-52〉 장갑과 연결된 백 - Carried Away p.363 62
〈그림2-53〉 2005 샤넬 백과 그 내부 - Bags p.120-121 62
〈그림2-54〉 나탈리 함부르 백 - The Handbag p.150 63
〈그림2-55〉 루루 기네스 - Sacs p.294 63
〈그림2-56〉 크리스챤 라크로아 백 - The Handbags p.150 63
〈그림2-57〉 스와로브스키 이브닝 백 - Handbags p.61 63
〈그림3-1〉 그레이 트리 아농 캔버스 트렁크 - Louis Vuitton p.55 90
〈그림3-2〉 스트라이프 트렁크 - Louis Vuitton p.89 90
〈그림3-3〉 다미에 트렁크 - Louis Vuitton p.119 90
〈그림3-4〉 접이식 테스크 트렁크 - HF p.87 90
〈그림3-5〉 모노그램 트렁크 - Louis Vuitton p.123 90
〈그림3-6〉 루프 트렁크 - Louis Vuitton p.162 90
〈그림3-7〉 디르버리 - Louis Vuitton p.470 90
〈그림3-8〉 미라노 세트 - Louis Vuitton p.223 91
〈그림3-9〉 아르데코 디스플레이 - Louis Vuitton p.204 91
〈그림3-10〉 에피라인 www.louisvuitton.com 91
〈그림3-11〉 타이거 라인www.louisvuitton.com 91
〈그림3-12〉 앨마 백 - Icons p.36 91
〈그림3-13〉 100주년 기념 모노그램 캔버스 백. 비비안 웨스트우드 - Handbags p.182 91
〈그림3-14〉 1998. SS - Fashion News,p.39 92
〈그림3-15〉 로고의 의상 표출, 1999. FW - HF 2004.08, p.90 92
〈그림3-16〉 그런지 룩, 1993. SS - Icons of Fashion p.148 92
〈그림3-17〉 2000 SS - Louis Vuitton p.374 92
〈그림3-18〉 2001 SS - firstviewkorea 제공 92
〈그림3-19〉 2001 SS - firstviewkorea 제공 92
〈그림3-20〉 2003 FW - firstviewkorea 제공 93
〈그림3-21〉 2002 SS 에스닉 룩 - firstviewkorea 제공 93
〈그림3-22〉 나비 모티브가 패치워크된 bottom-firstviewkorea 제공 93
〈그림3-23〉 토털 코디네이션을 위해 핸드백, 구두, 헤어핀에 동일 모티프 적용 2002 SS - firstviewkorea 제공 93
〈그림3-24〉 80년대 빅룩의 이미지. 2009 FW - firstviewkorea 제공 94
〈그림3-25〉 그라피티 백, 2001 SS - firstviewkorea 제공 94
〈그림3-26〉 모노그램 멀티컬러 라인, 2003 SS - Carried Away p.48 94
〈그림3-27〉 만화 캐릭터와 루이 비통 - Louis Vuitton p.492 94
〈그림3-28〉 캔디 컬러의 체리무늬 - Louis Vuitton p.492 94
〈그림3-29〉 아플리케를 사용한 백, 2004 FW - HF June, p.84 95
〈그림3-30〉 리처드 프린스의 조크 백, 2008 SS - www.louisvuitton.com 95
〈그림3-31〉 소피아 코폴라 백 2009 SS - ElleKorea 3월 95
〈그림3-32〉 제니퍼 로페즈 광고, http://www.cyworld.com/jininy 95
〈그림4-1〉 모노그램 트렁크 - Sacs p.113 110
〈그림4-2〉 노에 백 - HF 2004, 8.p.93 110
〈그림4-3〉 버킷 백 -Icons p.48 110
〈그림4-4〉 로킷 백 -Icons p.31 110
〈그림4-5〉 파피용 백 -Icons p.75 110
〈그림4-6〉 쇼핑백 스타일의 토트형 백, 2007 SS - firstviewkorea 제공 111
〈그림4-7〉 미니 토트형 백, 2004 SS - firstviewkorea 제공 111
〈그림4-8〉 버킷 스타일의 토트형 백 2005 SS - firstviewkorea 제공 111
〈그림4-9〉 클래식 스타일의 플랩형 백, 2003 FW-The Handbag p.5 111
〈그림4-10〉 캐주얼 스타일의 플랩형 백, 2008 SS - firstviewkorea 제공 111
〈그림4-11〉 보스턴 스타일의 플랩형 백, 2008 SS - Mode et Mode. 2008 111
〈그림4-12〉 정장 스타일의 숄더형 백, 2005 FW - firstviewkorea 제공 112
〈그림4-13〉 캐주얼 스타일의 숄더형 백, 2006 SS - firstviewkorea 제공 112
〈그림4-14〉 엘레강스한 스타일의 보스턴형 백 2005 FW - - firstviewkorea 제공 112
〈그림4-15〉 스포티한 스타일의 보스턴 백, 2008SS - firstviewkorea 제공 112
〈그림4-16〉 미노디에르형 클러치, 2006 FW - firstviewkorea 제공 112
〈그림4-17〉 리스틀릿형 클러치 2007 FW - firstviewkorea 제공 112
〈그림4-18〉 플랩형 클러치, 2007 FW - firstviewkorea 제공 113
〈그림4-19〉 시티룩의 호보형 백, 2004 SS - firstviewkorea 제공 113
〈그림4-20〉 배럴형 백, 2003 SS - firstviewkorea 제공 113
〈그림4-21〉 푸시버튼 배럴형 백, 2008 SS - firstviewkorea 제공 113
〈그림4-22〉 가죽소재의 기하학적 문양. 2005 FW-firstviewkorea 제공 113
〈그림4-23〉 혼합소재의 복합문양, 2009 FW - firstviewkorea 제공 113
〈그림4-24〉 혼합 소재의 상징 문양, 2005 FW - firstviewkorea 제공 114
〈그림4-25〉 혼합소재의 복합 문양, 2006 FW - firstviewkorea 제공 114
〈그림4-26〉 페이턴트 소재의 상징 문양, 2006 FW-firstviewkorea 제공 114
〈그림4-27〉 페이턴트 소재의 상징 문양, 2005 FW-firstviewkorea제공 114
〈그림4-28〉 합성피혁 중심 혼합 소재와 상징 문양, 2007 FW - firstviewkorea 제공 114
〈그림4-29〉 합성피혁 중심 혼합 소재와 상징 문양, 2003 SS - firstviewkorea 제공 114
〈그림4-30〉 데님 소재와 상징 문양, 2005 SS - firstviewkorea 제공 115
〈그림4-31〉 데님 소재와 상징 문양, 2007 SS - firstviewkorea 제공 115
〈그림4-32〉 트윌 새틴 소재와 상징 문양, 2009 SS - firstviewkorea 제공 115
〈그림4-33〉 유채색 중 레드 계열의 백, 2003 FW- firstviewkorea 제공 115
〈그림4-34〉 옐로 계열의 백, 2009 SS - firstviewkorea 제공 115
〈그림4-35〉 무채색의 블랙 백, 2008 FW - firstviewkorea 제공 115
〈그림4-36〉 유사 배색의 백, 2008 SS - firstviewkorea 제공 116
〈그림4-37〉 대조 배색의 백, 2008 SS - firstviewkorea 제공 116
〈그림4-38〉 대조 배색의 백, 2006 SS - firstviewkorea 제공 116
〈그림4-39〉 액센트 배색의 백, 2009 FW - firstviewkorea 제공 116
〈그림4-40〉 액센트 배색의 백, 2009 FW - firstviewkorea 제공 116
〈그림4-41〉 수공예적 장식의 백, 2004 FW - firstviewkorea 제공 117
〈그림4-42〉 수공예적 장식의 백, 2004 FW - firstviewkorea 제공 117
〈그림4-43〉 러플 혼합 장식 백, 2009 FW - firstviewkorea 제공 117
〈그림4-44〉 연속 자물쇠장식 백, 2009 FW - firstviewkorea 제공 117
〈그림4-45〉 자물쇠 장식백, 2004 SS - firstviewkorea 제공 117
〈그림4-46〉 아플리케 장식 백, 2002 SS - firstviewkorea 제공 118
〈그림4-47〉 아플리케 장식 백, 2002 SS - firstviewkorea 제공 118
〈그림4-48〉 패치워크 장식 백, 2007 SS - firstviewkorea 제공 118
〈그림4-49〉 스트링 처리 혼합 장식 백, 2009 SS - firstviewkorea 제공 118
〈그림4-50〉 스트링 처리 혼합 장식 백, 2009 SS - firstviewkorea 제공 118
〈그림5-1〉 First Flat Trunk - Louis Vuitton p.54 143
〈그림5-2〉 Trianon Gray Trunk lcon p.13 143
〈그림5-3〉 Brazza's Trunk Bed - Louis Vuitton p.170 143
〈그림5-4〉 Isma'il Pasha 주문트렁크 - Louis Vuitton p.68 143
〈그림5-5〉 Desk Trunk - Louis Vuitton p.140 143
〈그림5-6〉 Wardrobe Trunk - Louis Vuitton p.91 143
〈그림5-7〉 Steamer Bag The Power of the Purse p.26 143
〈그림5-8〉 Auto Trunk - Louis Vuitton p.,59 144
〈그림5-9〉 Aero Trunk - Louis Vuitton p.151(이미지참조) 144
〈그림5-10〉 자물쇠 - Louis Vuitton p.103 144
〈그림5-11〉 Keepall - Icons p.18 145
〈그림5-12〉 Speedy - Icons p.39 145
〈그림5-13〉 워드로브 - HF, 2004.8, P.87 145
〈그림5-14〉 Library Trunk - Louis Vuitton p.231 145
〈그림5-15〉 Milano Set - Louis Vuitton p.223 145
〈그림5-16〉 Speedy for Audrey Hepburn - Singles p.45 146
〈그림5-17〉 Noe bag - Icons p.28(이미지참조) 146
〈그림5-18〉 Alma bag - Icons p.32 146
〈그림5-19〉 Stephen Sprouse의 Graffiti - Icons p.47 146
〈그림5-20〉 Monogram Multi Color - HF 2004. 8, P.91 146
〈그림5-21〉 Stripe Trunk - Louis Vuitton p.89 147
〈그림5-22〉 낭만주의 시대의 드레스 - Fashion p.184 147
〈그림5-23〉 다미에 캔버스 - Louis Vuitton p.118 147
〈그림5-24〉 모노그램 - Louis Vuitton p.120 147
〈그림5-25〉 모노그램 창조에 영향을 준 도안들 - Louis Vuitton p.122 147
〈그림5-26〉 7명 디자이너의 루이 비통 100주년 기념 디자인 - Louis Vuitton pp.316-319 148
① Azzedine Alaia(이미지참조) 148
② Sybilla 148
③ Romeo Gigli 148
④ Helmut Lang 148
⑤ Issac Mizrahi 148
⑥ Vivienne Westtwood 148
⑦ Manolo Blahnik 148
〈그림5-27〉 Vernis Line - Handbags p.39 149
〈그림5-28〉 그라피티와 로즈의 디자인 캡슐 - www.louisvuitton.com 149
〈그림5-29〉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과 그 이미지의 물방울 무늬 백, 2007 SS - firstviewkorea 제공 150
〈그림5-30〉 리차드 프린스의 작품과 협업에 의한 조크 백, 2008 SS - firstviewkorea 제공 150
〈그림6-1〉 세계박람회 디스플레이 - Louis Vuitton p.177 170
〈그림6-2〉 리바운즈 - Louis Vuitton p.321 170
〈그림6-3〉 James Turrell - Icons p.57 170
〈그림6-4〉 Bruno Peinado - Icons p.63 170
〈그림6-5〉 Andree Putman - Icons p.59(이미지참조) 170
〈그림6-6〉 Sylvie Fleury - Icons p.61 171
〈그림6-7〉 Shigeru Ban - Icons p.71 171
〈그림6-8〉 Ugo Rondinone - Icons P.69 171
〈그림6-9〉 Robert Wilson - Louis Vuitton p.484 171
〈그림6-10〉 Zaha Hadid - Icons p.73 171
〈그림6-11〉 Tim White - Shbieski - Icons p.67 171
〈그림6-12〉 Sofia Coppola가 참여한 디자인 - ElleKorea 3월. 172
〈그림6-13〉 Uma Thurman의 광고 - www.louisvuitton.com 172
〈그림6-14〉 Catherine Deneuve 광고 - www.louisvuitton.com 173
〈그림6-15〉 Agassi 부부 광고 - www.louisvuitton.com 173
〈그림6-16〉 Coppola 부녀의 광고 - www.louisvuitton.com 173
〈그림6-17〉 Gorbachev의 광고 - www.louisvuitton.com 173
〈그림6-18〉 Keith Richards의 광고 - www.louisvuitton.com 173
〈그림7-1〉 Urban Purity 이미지 맵 175
〈그림7-2〉 루이 비통 백 디자인 모티프 (좌)와 바탕색을 없앤 모티프 (우) 177
〈그림7-3〉 키스헤링 그라피티 모티프 177
〈그림7-4〉 팝아트 이미지의 모티프 177
〈그림7-5〉 루이 비통 백을 모티프로 한 실물 사진(17×17) 178
〈그림7-6〉 키스 헤링 그라피티를 모티프로 한 실물 사진(17×17) 178
〈그림7-7〉 키스 헤링 그라피티를 모티프로 한 실물 사진(20×20) 178
〈그림7-8〉 팝 아트 이미지를 모티프로 한 실물 사진(23×30) 178
〈그림7-9〉 작품 I의 작업지시서 - 토트 백 I 179
〈그림7-10〉 작품 II 작업지시서 - 토트 백 II 180
〈그림7-11〉 작품 III의 작업지시서 - 보스턴 백 III 181
〈그림7-12〉 작품 IV의 작업지시서 - 호보형 백 IV 182
〈그림7-13〉 작품 V의 작업지시서 - 호보형 토트백 V 183
〈그림7-14〉 작품 I - 토트 백 I의 앞, 뒤, 측면 사진 184
〈그림7-15〉 작품 II - 토트 백 II의 앞, 뒤, 측면 사진 185
〈그림7-16〉 작품 III - 보스턴 백 III의 앞, 뒤, 측면 사진 186
〈그림7-17〉 작품 IV와 작품 V - 호보형 토트백 IV와 파우치형 토트 백 V의 앞, 뒤, 측면 사진 187
〈그림7-18〉 정장 스타일의 백과 토털 코디네이션 188
〈그림7-19〉 세미 캐주얼 스타일의 백과 토털 코디네이션 189
〈그림7-20〉 Arty Puzzle 이미지 맵 190
〈그림7-21〉 LV 로고와 키스헤링 그라피티 모티프 192
〈그림7-22〉 damier패턴과 팝아트 이미지의 모티프 192
〈그림7-23〉 LV 로고와 키스헤링 그라피티 모티프로 한 실물 사진 192
〈그림7-24〉 damier패턴과 팝아트 이미지의 모티프로 한 실물 사진 192
〈그림7-25〉 작품 VI의 작업지시서 - 숄더 백 I 193
〈그림7-26〉 작품 VII의 작업지시서 - 여행용 백 II 194
〈그림7-27〉 작품 VI - 숄더 백 I의 앞, 뒤, 측면 사진, 다양한 코디 195
〈그림7-28〉 작품 VII - 여행 백 II의 앞, 뒤, 측면 사진, 다양한 컬러 코디 196
〈그림7-29〉 팝 캐주얼 스타일의 토털 코디네이션 197
〈그림7-30〉 Mineral Glitter 이미지 맵 198
〈그림7-31〉 작품 VIII의 작업지시서 - 리스틀릿형 클러치 I 200
〈그림7-32〉 작품 IX의 작업지시서 - 숄더 겸용 클러치 II 201
〈그림7-33〉 작품 VIII - 리스틀릿 클러치 I의 앞, 뒤, 측면 사진 202
〈그림7-34〉 작품 IX - 숄더 겸용 클러치 II의 앞, 뒤, 측면 사진 203
〈그림7-35〉 클러치와의 토털 코디네이션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