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1
II. 부동산 시장과 부동산 중개업 14
1. 부동산시장의 개요 14
1) 부동산시장의 개념 14
2) 부동산시장의 특성 15
2. 부동산 중개업의 개요 18
1) 부동산 중개과정 18
2) 부동산 중개업의 특성 21
3) 부동산 중개업의 현황 23
III. 부동산 마케팅과 인터넷 부동산 정보업체 현황 28
1. 부동산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28
1) 부동산 마케팅의 개념 28
2) 부동산 마케팅과 인터넷 29
2. 인터넷 부동산 정보업체 31
1) 인터넷 부동산 정보산업의 개요 31
2) 인터넷 부동산 정보의 유형 32
3) 주요 인터넷 부동산 정보업체 현황 34
3. 인터넷 포탈의 부동산 정보사업 40
1) 인터넷 포탈의 개념 40
2) 주요 인터넷 포탈의 부동산 정보사업 현황 42
4. 부동산 중개업과 부동산 정보산업 45
1) 부동산 중개업자의 인터넷 광고 방식 45
2) 부동산 중개업자의 인터넷 부동산 정보업체 가입 현황 47
3) 일반 정보업체와 포탈의 관계 48
IV. 인터넷 부동산 정보업체의 활용 51
1. 조사 대상과 내용 51
1) 조사 대상 51
2) 조사 내용 53
2. 활용 현황 분석 54
1) 사용자의 성별 분석 54
2) 연령별 분석 55
3) 페이지뷰 분석 56
4) 인당 페이지뷰 분석 60
5) 순방문자수 분석 61
6) 인당 방문횟수 분석 63
7) 인당 체류시간 분석 64
8) 건축물 거래 현황 65
9) 거래동향 조사 66
3. 분석 결과 68
1) 포탈의 영향력 증가 68
2) 매물정책의 영향 69
3) 페이지뷰, 순방문자, 아파트거래량, 거래동향의 관계 70
V. 인터넷 부동산 정보업체의 평가와 개선 방안 72
1. 인터넷 부동산 정보업체의 평가 72
1) 부동산시장의 불완전성 완화 72
2) 허위 정보와 신뢰성 문제 73
3) 부동산 정보의 검증 장치 문제 74
4) 매물정보 수집과정의 문제 74
5) 부동산 직거래의 문제 75
2. 인터넷 부동산 정보업체의 개선 방안 75
1) 전속 중개계약제도의 현실화 75
2) 허위매물에 대한 대책 76
VI. 결론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3
〈표 II-1〉 효율적 시장과 부동산시장의 비교 17
〈표 II-2〉 연도별 공인중개사 현황 24
〈표 II-3〉 지역별 중개업자 등록 현황 25
〈표 II-4〉 연도별 중개업자 변동 현황 26
〈표 II-5〉 건물유형별 토지 거래현황 27
〈표 III-1〉 부동산114의 회원제도 35
〈표 III-2〉 스피드뱅크의 회원제도 36
〈표 III-3〉 부동산뱅크의 회원제도 37
〈표 III-4〉 닥터아파트의 회원제도 38
〈표 III-5〉 부동산써브의 회원제도 39
〈표 III-6〉 인터넷 포탈의 서비스 내용 40
〈표 III-7〉 네이버부동산의 매물정책 변화 42
〈표 III-8〉 다음부동산의 매물정책 변화 44
〈표 III-9〉 야후부동산의 회원제도 44
〈표 III-10〉 해운대구 좌동 중개업소의 인터넷 부동산 정보업체 가입 현황 47
〈표 III-11〉 포탈과 일반 정보업체의 매물정보 공유 현황 48
〈표 III-12〉 포탈업체과 일반 정보업체의 시세정보 공유 현황 49
〈표 IV-1〉 랭키닷컴의 부동산 관련 분류 현황 51
〈표 IV-2〉 다음디랙토리의 부동산정보 관련 분류 현황 51
〈표 IV-3〉 다음디렉토리 및 랭키닷컴의 순위 52
〈표 IV-4〉 성별 분석(2009년 4월 11일 기준) 54
〈표 IV-5〉 연령별 분석(2009년 4월 11일기준) 55
〈표 IV-6〉 페이지뷰 변화 56
〈표 IV-7〉 주요 포탈의 페이지뷰 변화 59
〈표 IV-8〉 인당페이지뷰 변화 60
〈표 IV-9〉 순방문자수 변화 61
〈표 IV-10〉 인당 방문횟수 변화 63
〈표 IV-11〉 인당 체류시간 변화 64
〈표 IV-12〉 전국 건물 유형 건축물 거래 현황 65
〈표 IV-13〉 매매거래 동향 추이 66
〈표 IV-14〉 전세거래 동향 추이 67
〈그림 II-1〉 부동산 중개과정 19
〈그림 III-1〉 부동산 114의 사이트맵 35
〈그림 III-2〉 스피드뱅크의 사이트맵 36
〈그림 III-3〉 부동산 뱅크의 사이트 맵 37
〈그림 III-4〉 닥터아파트의 사이트 맵 38
〈그림 III-5〉 부동산 써브의 사이트 맵 39
〈그림 III-6〉 매물 화면의 예시 46
〈그림 IV-1〉 페이지뷰의 변화 58
〈그림 IV-2〉 페이지뷰 점유율의 변화 58
〈그림 IV-3〉 순방문자 변화 62
〈그림 IV-4〉 인터넷 포탈과 일반 정보업체의 페이지뷰 비중 변화 68
〈그림 IV-5〉 인터넷 포탈과 일반 정보업체의 순방문자 비중 변화 69
〈그림 IV-6〉 페이지뷰,순방문자,아파트거래량,거래동향의 상호 비교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