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II. 이론적 배경 10
2.1. 기업지배구조의 개념과 이론적 고찰 10
2.2. 정보전이 효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 12
III. 선행연구 및 가설 설정 14
3.1. 선행연구의 검토 14
3.1.1. 지배구조와 관련된 선행연구 14
3.1.2. 정보전이 효과와 관련된 선행연구 16
3.2.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관련성 및 차별성 18
3.3. 가설전개 19
IV. 연구모형 23
4.1. 정보전이효과 검정을 위한 연구모형 23
4.2. 추가분석 : 정보전이효과 결정요인 분석을 위한 연구모형 26
4.2.1. 기업지배구조 개선기업의 누적초과수익률과 정보전이효과(GOVCARi,w)(이미지참조) 26
4.2.2. 경영자 지분율(최대주주1인 지분율 MAINSHj,t-1)과 정보전이효과(이미지참조) 27
4.2.3. 외국인투자자 지분율(FORINVj,t-1)과 정보전이효과(이미지참조) 28
4.2.4. 사외이사비율(OUTDIRj,t-1)과 정보전이효과(이미지참조) 29
4.2.5. 주식대량보유자 지분율 (외부주요주주 지분율 MININTj,t-1)과 정보전이효과(이미지참조) 29
4.2.6. 부채비율(DEBTj,t-1)과 정보전이효과(이미지참조) 30
4.2.7. 기업규모(DEBTj,t-1)와 정보전이효과(이미지참조) 31
4.3.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33
V. 실증분석 36
5.1. 기업지배구조 개선공시 정보에 대한 개선기업의 주가반응 36
5.2. 기업지배구조 개선공시 정보에 대한 경쟁기업의 주가반응 39
5.3. 산업 내 정보전이효과의 결정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4
5.3.1. 변수에 대한 기술적 통계 및 상관관계분석 44
5.3.2. 산업 내 정보전이효과의 결정요인에 대한 회귀모형의 추정결과 46
VI. 결론 50
참고문헌 53
국문초록 56
Abstract 57
〈표 4-1〉 변수의 측정과 기대부호 32
〈표 4-2〉 개선기업 표본의 선정절차 33
〈표 4-3〉 경쟁기업 표본의 선정절차 34
〈표 4-4〉 개선기업 표본의 산업별 분포 34
〈표 4-5〉 경쟁기업 표본의 산업별 분포 35
〈표 5-1〉 기업지배구조 개선공시에 대한 개선기업의 주가반응 (n=121) 37
〈표 5-2〉 기업지배구조 개선공시에 대한 경쟁기업의 주가반응 (n=96) 40
〈표 5-3〉 변수에 대한 기술적 통계 45
〈표 5-4〉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46
〈표 5-5〉 기업지배구조 개선공시의 산업 내 정보전이효과의 결정요인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49
〈그림 5-1〉 기업지배구조 개선공시에 대한 개선기업의 누적초과수익률 추이(n=121) 38
〈그림 5-2〉 기업지배구조 개선공시에 대한 산업 내 경쟁기업의 누적초과수익률 추이(n=121) 41
〈그림 5-3〉 업종지수에 의한 기업지배구조 개선기업의 CAR과 경쟁기업의 CAR 변화 추이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