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용어 정의 13
가. 참여구조 13
나. 자기발견적 과학 글쓰기(Science Writing Heuristic)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참여구조 15
가. 참여구조 연구의 시작 15
나. 참여구조의 연구방법 16
다. 학습과제와 참여구조의 관련성 18
라. 참여구조 유형 19
2. 글쓰기를 통한 과학학습법 21
가. 자기 발견적 과학글쓰기 실험보고서 형식 21
나. 자기 발견적 과학글쓰기 실험 수업 23
다. 초등 과학수업에의 적용 24
3. 자기주도적 탐구학습 24
4. 선행연구 26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과정 30
3. 연구 방법 31
가. 과학수업 및 과학에 대한 인식 조사 31
나. 수업 단원 설정 및 계획 32
다. 활동지 개발 34
라. 수업 실시 및 자료수집 35
마. 참여구조 분석 37
바. 모둠 안에서의 참여구조 분석 39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1
1. 과학수업 및 과학에 대한 인식 변화 41
가. CLES 전체결과 비교 41
나. CLES 영역별 변화 42
2. 시간의 흐름에 따른 수업 분석 43
가. 제 1차시 (심화응용실험수업) 43
나. 제 2차시 (자료를 이용한 토론중심수업) 44
다. 제 3차시 (실험) 45
라. 제 4차시 (활동표현중심수업) 46
3. 활동지를 통한 정합성 평가 47
가. 정합성 평가틀 개발 48
나. 평가틀에 의한 차시별 분석 49
다. 정합성 평가 결과 분석 60
4. 수업 전체의 참여구조 유형 63
가. 유형 I (T화자 S청자) 63
나. 유형 II (T화자 S청자 S행동) 65
다. 유형 III (III-1 T화자 S청자 T개방 s대답 S청자) (III-2 T화자 S청자 T개방 S대답) 66
라. 유형 IV (T개방 S청자 s신청 T지명 S청자 s대답 S청자) 68
마. 유형 V (V-1 : T지명 S청자 s대답 S청자) (V-2 : T지명 S청자 s대답 S청자 s'평가) 70
바. 유형 VI (s신청 T지명 s대답 S청자) 71
사. 유형 VII (s자발 TS청자) 72
아. 유형 VIII (VIII-1 T개방 SS대화) (VIII-2 T개방(지명) ss대화 S청자) 73
자. 유형 IX (IX-1 T개방 s화자 T청자 T화자 S청자) (IX-2 T개방 T화자 s청자 s화자 T청자) 75
차. 수업 전체의 참여구조 논의 76
5. 모둠 안에서의 참여구조 유형 78
가. 유형 i : MS - RO1 (의견제시-수용) 80
나. 유형 ii : MS - RO1 - MS4 (의견제시-수용-정교화) 81
다. 유형 iii : MS - Q - (R2) (의견제시-질문-(설명)) 82
라. 유형 iv : MS - MS - MS4 (의견제시-의견제시-정교화) 84
마. 유형 v : MS - RO2(RO4) - RO1 (의견제시-반론-수용) 85
바. 유형 vi : MS - RO2(RO4) - MS (의견제시-반론-의견제시) 85
사. 유형 vii : MS - RO2, MS - MS - MS (의견제시-반론, 의견제시-의견제시-의견제시) 87
아. 유형 viii : Q - R (질문-응답) 88
자. 유형 ix : Q - NR - Q (질문-무반응-교사에게 질문) Q - RO1 (질문-수용) 89
차. 유형 x : M (수업운영진술) 90
카. 모둠 참여구조 분석의 논의 91
V. 결론 및 제언 94
1. 결론 94
2. 제언 96
참고문헌 98
부록 103
〈부록 1〉 과학 수업 및 과학에 대한 인식 검사지 103
〈부록 2〉 제 2차시 모둠토론의 사례 104
〈부록 3〉 교실수업 교사와 학생의 참여구조 사례 (제 2차시 중 발췌) 108
〈부록 4〉 학생 활동지 5점 사례 (제 1차시) 111
〈부록 5〉 학생 활동지 5점 사례 (제 3차시) 112
〈부록 6〉 학생 활동지 4점 사례 (제 1차시) 113
〈부록 7〉 학생 활동지 3점 사례 (제 2차시) 114
〈부록 8〉 학생 활동지 2점 사례 (제 1차시) 115
〈부록 9〉 학생 활동지 1점 사례 (제 1차시) 116
ABSTRACT 117
〈표II-1〉 질적자료의 종류(김영천, 2003) 17
〈표II-2〉 전통적 실험보고서와 자기발견적 과학글쓰기 실험보고서 비교(하윤희,... 22
〈표II-3〉 전통적 실험 수업과 자기발견적 과학글쓰기 실험 수업 비교(하윤희,... 23
〈표III-1〉 각 차시별 수업계획 33
〈표III-2〉 모둠탐구 활동지의 틀 35
〈표III-3〉 제 3차시 수업지도안 36
〈표III-4〉 참여구조 분석틀 38
〈표III-5〉 모둠탐구에서의 개별발화 분석틀 (최병순과 신애경, 2006) 39
〈표IV-1〉 과학 수업 및 과학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41
〈표IV-2〉 과학 수업 및 과학에 대한 인식 변화 결과 평균 t-검증 41
〈표IV-3〉 과학수업 및 과학에 대한 인식 영역별 조사 결과 42
〈표IV-4〉 과학수업 및 과학에 대한 인식 영역별 조사 결과 t-검증 42
〈표IV-5〉 제 1차시 수업 흐름표 44
〈표IV-6〉 제 2차시 수업 흐름표 45
〈표IV-7〉 제 3차시 수업 흐름표 46
〈표IV-8〉 제 4차시 수업 흐름표 47
〈표IV-9〉 활동지 분석틀 48
〈표IV-10〉 정합성 평가 결과 분석 60
〈표IV-11〉 정합성 평가 제 1차시와 제 3차시 분석 비교 60
〈그림 III-1〉 연구 절차 31
〈그림 IV-1〉 제 1차시 활동지 틀 49
〈그림 IV-2〉 제 1차시 활동지 5점 사례 50
〈그림 IV-3〉 제 1차시 활동지 4점 사례 50
〈그림 IV-4〉 제 1차시 활동지 3점 사례 51
〈그림 IV-5〉 제 1차시 활동지 2점 사례 52
〈그림 IV-6〉 제 1차시 활동지 1점 사례 52
〈그림 IV-7〉 제 2차시 활동지 틀 53
〈그림 IV-8〉 제 2차시 활동지 5점 사례 54
〈그림 IV-9〉 제 2차시 활동지 4점 사례 54
〈그림 IV-10〉 제 2차시 활동지 3점 사례 55
〈그림 IV-11〉 제 2차시 활동지 2점 사례 56
〈그림 IV-12〉 제 3차시 활동지 틀 57
〈그림 IV-13〉 제 3차시 활동지 5점 사례 57
〈그림 IV-14〉 제 3차시 활동지 4점 사례 58
〈그림 IV-15〉 제 3차시 활동지 3점 사례 59
〈그림 IV-16〉 제 3차시 활동지 2점 사례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