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3. 플리츠의 이론적 배경 12
3.1. 플리츠의 기원 13
3.2. 플리츠의 종류 14
Ⅱ. 본론 17
1. 주제 17
2. 제작방법 18
2.1. 재료 18
2.2. 플리츠 21
2.3. 염색 22
2.4. 스티치 24
2.5. 설치 25
Ⅲ. 작품 26
1. 시간의 흐름 (Stream of time) 26
2. 사라지다 (Disapperar) 28
3. 파란 시간 (Blue hour) 29
4. 시간의 흔적 (Trace of time) 31
5. 시간의 흔적Ⅱ (Trace of time Ⅱ) 33
6. 시간의 흐름Ⅱ (Stream of time Ⅱ) 35
7. 기억 (memory) 37
8. 기억의 순환 (Cycle of memory) 39
Ⅳ. 결론 40
참고문헌 73
ABSTRACT 74
〈사진 1〉마리아노 포츄니- 델포스 드레스 42
〈사진 2〉이세이 마야케 43
〈사진 3〉직선적인 폴리츠 44
〈사진 4〉비직선적인 플리츠&블규칙적인 플리츠 45
〈사진 5〉폴리에스테르직물 46
〈사진 6〉라메직물 46
〈사진 7〉재봉사 47
〈사진 8〉라메사 47
〈사진 9〉분산염료 48
〈사진 10〉바느질을 이용한 플리츠 제작 방법 1 48
〈사진 11〉바느질을 이용한 플리츠 제작 방법 2 49
〈사진 12〉바느질을 이용한 플리츠 제작 방법 3 49
〈사진 13〉바느질을 이용한 플리츠 제작 방법 4 50
〈사진 14〉바느질을 이용한 플리츠 50
〈사진 15〉스모킹플리터를 이용한 제작 방법 1 51
〈사진 16〉스모킹플리터를 이용한 플리츠 51
〈사진 17〉침염 제작 방법 1 52
〈사진 18〉침염 플리츠 52
〈사진 19〉전사염 제작 방법 1 53
〈사진 20〉전사염 제작 방법 2 53
〈사진 21〉전사염 플리츠 54
〈사진 22〉전사염 플리츠 2 54
〈사진 23〉홀치기염 제작 방법 1 55
〈사진 24〉홀치기염 제작 방법 2 55
〈사진 25〉홀치기염 제작 방법 3 56
〈사진 26〉홀치기염 플리츠 56
〈사진 27〉작품 시간의 흐름 Ⅰ 57
〈사진 27〉작품 1 Detail - 1 58
〈사진 27〉작품 Ⅰ Detail - 2 58
〈사진 28〉작품 2 사라지다 59
〈사진 28〉작품 2 Detail - 1 60
〈사진 28〉작품 2 Detail - 2 60
〈사진 29〉작품 3 파란시간 61
〈사진 29〉작품 3 Detail - 1 62
〈사진 29〉작품 3 Detail - 2 62
〈사진 30〉작품 4 시간의 흔적 Ⅰ 63
〈사진 30〉작품 4 Detail - 1 64
〈사진 30〉작품 4 Detail - 2 64
〈사진 31〉작품 5 시간의 흔적 Ⅱ 65
〈사진 31〉작품 5 Detail - 1 66
〈사진 31〉작품 5 Detail - 2 66
〈사진 32〉작품 6 시간의 흐름 Ⅱ 67
〈사진 32〉작품 6 Detail - 1 68
〈사진 32〉작품 6 Detail - 2 68
〈사진 33〉작품 7 기억 69
〈사진 34〉작품 8 기억의 순환 70
〈사진 33〉작품 7 Detail - 1 71
〈사진 33〉작품 7 Detail - 2 72
〈사진 34〉작품 8 Detail - 1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