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1
Ⅰ.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1
Ⅱ. 비엔날레 도슨트의 정의 및 필요성 23
1. 도슨트의 정의 23
2. 도슨트의 필요성 28
Ⅲ. 비엔날레 도슨트 활동 현황 조사 35
1. 광주디자인비엔날레 (Gwangju Design Biennale) 35
1) 비엔날레 개요 35
2) 도슨트 운영 37
2.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Cheongju International Craft Biennale) 41
1) 비엔날레 개요 41
2) 도슨트 운영 44
3. 인천국제여성미술비엔날레 (International Incheon Women Artists' Biennale) 48
1) 비엔날레 개요 48
2) 도슨트 운영 50
Ⅳ. 비엔날레 도슨트 활동의 조사 분석 및 쟁점 도출 54
1. 비엔날레 도슨트 활동의 조사 분석 54
1) 도슨트 제도 비교 분석 54
2) 도슨트 설문 및 인터뷰 조사 분석 61
2. 조사 분석을 통한 쟁점 도출 75
1) 도슨트 교육 측면 76
2) 운영적 측면 77
3) 활동 만족 측면 78
Ⅴ. 비엔날레 도슨트 활동의 부문별 활성화 방안 81
1. 도슨트 현장 교육 내실화 및 전시 해설 스크립트 지원 체제 구축 81
2. 비엔날레 도슨트 운영체계 구축 83
3. 관람 문화의 질서 확립과 전시 해설 운영의 체계화 84
4. 전시 해설 자원봉사자 의식 고취 및 중간 평가 실시 87
Ⅵ. 결론 89
참고문헌 94
ABSTRACT 98
〈표 1〉 조사 대상 비엔날레 규모 비교(2009년) 22
〈표 2〉 2002 부산비엔날레에 대한 관람객의 전시 불만족 사유 29
〈표 3〉 2006 부산비엔날레에 대한 관람객의 전시 불만족 사유 29
〈표 4〉 1997 광주비엔날레에 대한 작품 설명 만족도 조사 결과 30
〈표 5〉 2002 광주비엔날레 평가 보고서 작품 관련 문항 조사 결과 31
〈표 6〉 향후 행사 개최 시 주요 고려 사항(2008 광주비엔날레) 32
〈표 7〉 2009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해설 일정표 39
〈표 8〉 2009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전시 해설 일정표 46
〈표 9〉 2009 인천국제여성미술비엔날레 전시 해설 시간 52
〈표 10〉 도슨트 현황(2009년) 55
〈표 11〉 도슨트 활동 기간(2009년) 56
〈표 12〉 도슨트 종류 57
〈표 13〉 전시 운영 인력 58
〈표 14〉 전시 해설 지원 방법 59
〈표 15〉 도슨트 전시 해설 프로그램 60
〈표 16〉 도슨트 작품 시연 평가 60
〈표 17〉 도슨트 혜택 61
〈표 18〉 설문지의 구성 내용 62
〈표 19〉 인터뷰 설문 구성 내용 63
〈표 20〉 도슨트 사전 교육 부문 설문 조사 결과 65
〈표 21〉 도슨트 사전 교육 만족도 부문 인터뷰 내용 66
〈표 22〉 도슨트 현장 실습 관련 인터뷰 내용 67
〈표 23〉 도슨트 배치 방식 부문 설문 조사 결과 67
〈표 24〉 도슨트 배치 방식에 관한 인터뷰 내용 69
〈표 25〉 도슨트 전시 해설 중 발생 문제 부문 설문 조사 결과 70
〈표 26〉 도슨트 전시 해설 중 발생 문제 관련 인터뷰 내용 71
〈표 27〉 의문 사항 및 보고 부문 설문 조사 결과 71
〈표 28〉 도슨트 작품 시연 평가 부문 설문 조사 결과 72
〈표 29〉 도슨트 작품 시연 평가에 관한 인터뷰 내용 73
〈표 30〉 도슨트 활동 만족도 부문 설문 조사 결과 73
〈표 31〉 도슨트 활동 만족도에 관한 인터뷰 내용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