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2
3. 용어의 정의 13
1) 전통적인 화학 탐구 실험수업 13
2) Small-Scale Chemistry (SSC) 13
II. 이론적 배경 14
1. SSC(Small-Scale Chemistry) 14
2. 선행 연구 고찰 19
III. 연구 방법 22
1. 연구 절차 22
2. 연구 대상 23
3. 연구 설계 및 수업 자료 개발 24
1) 연구 설계 24
2) 실험 수업 주제 선정 24
3) 사전 검사 및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지 25
4) 정의적 특성 검사 26
4. 연구에 사용된 SSC 실험도구 28
IV. 연구 결과 및 논의 29
1. 학업성취도 검사결과 29
2. 정의적 특성 검사 결과 31
(1) 사전·사후 검사 결과 31
(2) 정의적 특성 하위 범주 분석 32
V. 요약, 결론 및 제언 39
1. 요약 39
2. 결론 41
3. 제언 41
참고문헌 43
ABSTRACT 47
부록 49
부록 1. 전통적인 방법에 의한 실험 50
부록 2. SSC를 적용한 실험 62
부록 3.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지 75
부록 4. 정의적 특성 검사지 85
표 1. SSC 실험의 장점과 단점 18
표 2.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실험 목록 25
표 3. 정의적 특성 검사지의 문항 구성 26
표 4. 정의적 특성 검사지의 세부 문항 구성 27
표 5.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분석 29
표 6. 사전 사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학업성취도 결과 분석 30
표 7. 집단 간 정의적 특성 검사 분석 결과 31
표 8. 집단별 과학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 32
표 9. 집단별 과학에 대한 인식 하위 범주 분석 결과 33
표 10. 집단별 과학에 대한 흥미 분석 결과 34
표 11. 집단별 과학에 대한 흥미 하위 범주 분석 결과 35
표 12. 집단별 과학에 대한 태도 분석 결과 36
표 13. 집단별 과학에 대한 하위 범주 분석 결과 37
그림 1. 24-홈판. 15
그림 2. 96-홈판. 15
그림 3. 12-홈판. 15
그림 4. 페트리 접시. 15
그림 5. SS 피펫. 15
그림 6. 돋보기. 16
그림 7. 핀셋. 16
그림 8. 투명 빨대. 16
그림 9. 펀치. 16
그림 10. 반응판 끼우개. 16
그림 11. 연구절차. 23
그림 12. 연구 설계. 24
그림 13. SSC 학생실험 kit. 28
그림 14. 디지털 온도계.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