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현대건설 힐스테이트의 아파트 브랜드 개발 배경과 그 과정, 그리고 런칭 사례를 기술하였다. 2000년 이전의 아파트시장에서 선도브랜드로 자리매김한 '현대아파트'가 2000년 이후, 브랜드 중심으로 아파트 시장이 재편되면서 '현대홈타운' 브랜드로는 시장 지배력이 약화되자, 신규 브랜드 런칭을 통해 브랜드 리더쉽을 재구축하고자 하는 후발브랜드로서의 도전 과정을 담고 있다.
이 사례를 통하여 독자들은 신규 브랜드 전략의 도입 배경과 크게 2단계에 걸친 브랜드 개발 작업을 통해 고급화 및 명품화의 프리미엄 포지셔닝 전략 도출 및 힐스테이트의 런칭 과정을 학습할 수 있고, 런칭한 지 2년이 경과된 시점에서, 현대건설이 당면한 전략과제들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