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13
제2절 연구 방법 및 논문 구성 17
1. 연구 방법 17
2. 논문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윤리적 리더십 이론 20
1. 윤리적 리더십의 개념 20
2. 윤리적 리더십 이론의 발전 24
3. 윤리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35
4. 윤리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연결 38
제2절 팔로워십 이론 39
1. 팔로워십의 개념 39
2. 팔로워십 이론의 발전 46
3. 팔로워십의 구성요소 80
제3절 조직몰입 이론 85
1. 조직몰입의 개념 85
2. 조직몰입 이론의 발전 88
3.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91
제3장 연구 방법 101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101
제2절 가설의 설정 102
1. 윤리적 리더십의 팔로워십에 대한 효과 102
2. 팔로워십의 조직몰입에 대한 효과 103
3. 윤리적 리더십의 조직몰입에 대한 효과 10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6
1. 윤리적 리더십 106
2. 팔로워십 107
3. 조직몰입 107
제4절 연구 조사의 설계 108
1. 조사의 개요 108
2. 자료의 분석 방법 및 처리 108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110
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10
1. 분석방법 110
2. 신뢰성 분석 110
3. 타당성 분석 111
제2절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115
제3절 가설 검증 117
1. 윤리적 리더십의 팔로워십에 대한 효과 117
2. 팔로워십의 조직몰입에 대한 효과 120
3. 윤리적 리더십의 조직몰입에 대한 효과 125
4. 팔로워십의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몰입 사이의 매개효과 검증 127
제5장 결론 130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30
제2절 연구의 의미 및 한계 133
참고자료 135
설문지 162
표 2-1. BI 설문 28
표 2-2. 윤리적 리더십 척도(ELS: Ethical leadership Scale) 설문 항목 36
표 2-3. 직무 지향적 행동과 관계 지향적 행동의 특징 53
표 2-4. 상황적 리더십 이론의 진화 64
표 2-5. Kelley (1992)의 팔로워십 유형 및 특성 67
표 2-6. 팔로워십 설문 (독립적·비판적 사고) 81
표 2-7. 팔로워십 설문 (적극적 참여) 82
표 2-8. 조직몰입의 개념 85
표 2-9. 조직몰입의 하위 차원 92
표 2-10. 정서적 몰입 설문 94
표 2-11. 지속적 몰입 설문 95
표 2-12. 규범적 몰입 설문 96
표 2-13. 멤버십 중점(membership focus) 조직몰입 설문 97
표 2-14. 수행 중점(performance focus) 조직몰입 설문 98
표 4-1. 각 변수별 신뢰도 계수 111
표 4-2. 윤리적 리더십에 대한 요인분석 112
표 4-3. 팔로워십에 대한 요인분석 113
표 4-4. 조직몰입에 대한 요인분석 114
표 4-5. 상관관계 분석표 116
표 4-6. 윤리적 리더십과 독립적·비판적 사고 회귀분석 118
표 4-7. 윤리적 리더십과 적극적 참여 회귀분석 119
표 4-8. 정서적 몰입 122
표 4-9. 지속적 몰입 123
표 4-10. 규범적 몰입 124
표 4-11.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126
표 4-12. 적극적 참여의 매개효과 검증 (정서적 몰입) 128
표 4-13. 적극적 참여의 매개효과 검증 (규범적 몰입) 129
그림 2-1. 윤리적 리더의 개념 요소 및 위치 23
그림 2-2. 윤리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35
그림 3-1. 윤리적 리더십, 팔로워십, 조직몰입의 상호작용 모델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