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대 의학의 발달과 경제 성장으로 인한 소득 수준의 향상 및 생활환경의 개선으로 인간의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인구 고령화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고령화 속도가 매우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미 2000년 7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2018년경에는 노인 인구가 총 인구의 14%가 넘어서는 고령 사회로 진전될 것이며 향후 2050년이 되면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세계 최고 수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따라서 중요한 사실은 여성 인구가 노인 인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고령화 현상 속에서 실버여성들은 생활수준의 향상, 시간적 여유, 적극적인 사회활동, 경제력 향상 등으로 소비영향력과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소비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버세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뷰티관련 의복 빛 구매 현황 등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뷰티 시장에 영향을 미칠 실버세대 여성의 구매력과 소비영향력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실버세대 여성을 위한 뷰티 산업의 발전 전망을 유추해 보고 실버여성들을 위한 전문제품 기획과 판매촉진 방안 등 효과적인 실버산업의 활성화가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 방법으로는 인구 통계학적 변인, 의복에 대한 태도 및 인식, 화장(메이크업, 피부, 헤어, 네일)에 대한 사용 실태와 구매 현황 등 3개 영역으로 작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조사 하였으며 대상자는 서울 강남권에 거주하는 55세 이상 여성들을 대상으로 임의 표집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미완성 되거나 응답이 불완전한 자료를 제외한 219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 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한국 실버여성의 뷰티 관심도와 향후 전망에 대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과 방법으로 고찰하였다. 제1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제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실버세대의 개념과 여성가치관의 변화, 고령화 사회의 경제적 변화에 의한 소비성향과 특성을 알아보았고 실버 여성의 사회적 변화에 의한 미용 관심도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에서는 연구 대상자와 측정도구 및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에서는 실버세대여성들을 대상으로 뷰티에 관한 태도와 실태, 구매현황에 대한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통계조사 분석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었다. 본연구의 결과실버여성들은 나이가 들수록 외모와 의복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많은 뷰티관련 선행연구가 젊은 층 위주의 대상으로 다루어지거나 전체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부분적으로 연구 되었으며 실버세대 소비자를 위한 세분화된 연구는 많이 미비한 상황이다. 앞으로 실버세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뷰티 산업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발전될 것임으로 실버세대 여성들의 달라진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충분히 반영한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실버여성들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결과 앞으로 여러 분야에서 실버여성들의 생활 수준향상, 시간적 여유, 경제력향상, 적극적 사회활동 참여 등으로 소비 영향력과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중요한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자는 실버세대 여성들의 뷰티관련 문화 및 실버 산업업계 마케팅을 위한 자료로 본 연구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