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문제제기 7
2. 연구의 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청소년기의 특성과 진로발달 단계 13
1) 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징 13
2) 청소년기의 진로 발달 단계 14
2.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 17
1)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의 개념 및 특성 17
2)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의 과정 18
3)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에 관한 선행 연구 23
3.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30
1)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의 이해 30
2)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에 관한 선행연구 39
III. 도서관을 활용한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 설계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46
1.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생애설계와 진로탐색' 내용 분석 47
1) 2007 개정 교육과정 '생애설계와 진로탐색'의 목표와 내용 49
2) 교과서 분석 53
2. 설계 및 개발 단계 58
1) 실천적 문제중심의 '생애설계와 진로탐색' 내용 선정 58
2)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 설계 과정 61
3. '생애설계와 진로탐색' 단원의 도서관을 활용한 실천적 문제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65
IV. 교수-학습 과정안 효과분석 76
1. 연구방법 76
1) 연구의 설계 및 연구대상 76
2) 연구문제 77
3) 연구절차 78
4) 검사도구 79
5) 자료분석 80
2. 연구 결과 및 해석 81
1) '생애설계와 진로탐색'에 대한 의식과 태도 효과 분석 81
2) 가정과 인식에 대한 효과 분석 89
3)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에 대한 만족도 94
V.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104
부록 109
〈부록1〉 교수-학습 과정안 및 활동지 109
〈부록2〉 수업관련도서 안내 190
〈부록3〉 설문지 195
〈부록4〉 공변량 분석의 SS, df, MS 값 199
〈표1〉 진로발달단계 15
〈표2〉 실천적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 19
〈표3〉 실천적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과 실천적 문제 19
〈표4〉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연구의 실천적 문제 25
〈표5〉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에서의 교사 학생 역할 34
〈표6〉 제7차 교육과정 가정과 내용 체계표 47
〈표7〉 2007 개정 교육과정의 가정과 내용 체계표 48
〈표8〉 '생애설계' 단원의 교과서 내용구성 분석 54
〈표9〉 가정교과서 '생활설계' 단원 활동자료 및 내용요소 분석 54
〈표10〉 '생애설계와 진로탐색' 단원의 주제와 목표 59
〈표11〉 본 연구의 수업 설계 62
〈표12〉 '생애설계와 진로탐색' 단원의 수업의 개요 68
〈표13〉 학습자료 목록 73
〈표14〉 본 연구의 실험 설계 76
〈표15〉 검사도구의 신뢰도 79
〈표16〉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전 동질성 검증 81
〈표17〉 사전·사후검사의 '생애설계와 진로탐색' 의식과 태도 차이 검증 82
〈표18〉 소단원별 '생애설계와 진로탐색' 의식과 태도의 공변량 분석 결과 85
〈표19〉 하위주제 별 '생애설계와 진로탐색' 의식과 태도의 공변량 분석 결과 87
〈표20〉 사전 가정과 인식 동질성 검사 89
〈표21〉 사전·사후 가정과 인식에 대한 차이 검증 90
〈표22〉 가정과 인식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92
〈표23〉 도서관을 활용한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에 대한 학생 평가 94
〈그림1〉 도서관 활용 수업 흐름도 33
〈그림2〉 교사-학생-동교과 교사 간의 협조체계를 기본으로 한 도서관 활용 수업모형 37
〈그림3〉 수업설계 과정도 46
〈그림4〉 학습목표와 실천적 문제 66
〈그림5〉 연구절차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