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적 16
3. 용어의 정의 16
1) 위축(shrinking) 16
2) 주의 집중력(attention-concentration) 17
3) 우울·불안(depression·anxiety) 17
4) 임상미술치료(clinical art therapy)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지적장애 19
1) 지적장애의 정의 19
2) 지적 장애의 분류 20
3) 지적장애의 원인 22
4) 지적장애의 일반적 특징 23
2. 지적장애 청소년의 특징 25
1) 일반적인 특징 25
2) 정서 27
3. 지적장애 청소년의 위축 29
4. 지적장애 청소년의 주의집중력 31
5. 지적장애 청소년의 우울·불안 32
1) 우울 33
2) 불안 34
6. 지적장애 청소년을 위한 임상미술치료 35
1) 임상미술치료 35
2) 지적장애 청소년을 위한 임상미술치료 38
III. 연구방법 42
1. 연구 설계 및 절차 42
1) 연구설계 42
2) 연구절차 42
2. 연구 대상 43
3. 연구 도구 45
1) 한국판 아동, 청소년 행동 평가척도 (K-CBCL :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45
2)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Kinetic House Tree Person : K-HTP) 46
4.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47
5. 분석방법 51
1) 사전 사후 설문지 통계적 분석 51
2) 질적 분석 51
IV. 연구결과 52
1. 임상미술치료의 효과에 대한 양적 분석 52
1)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2) 실험-통제 집단 간 사전 집단동질성 검증 53
3) 사후 집단 간 차이 검증 54
4) 실험집단에서 시간 효과성 검증 62
2. 임상미술치료의 효과에 대한 질적 분석 65
1) K-HTP 분석 결과 65
2) 임상미술치료 개인의 변화 80
V. 고찰 95
VI. 결론 및 제언 100
1. 연구 결과의 요약 100
2.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1
참고문헌 102
부록 K-CBCL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113
ABSTRACT 115
〈표 1〉 실험설계 42
〈표 2〉 실험집단의 특성 44
〈표 3〉 통제집단의 특성 44
〈표 4〉 임상미술치료 프로그램-기대효과와 진행과정 48
〈표 5〉 인구통계학적 특성 빈도 53
〈표 6〉 사전 위축, 주의집중력, 우울·불안 동질성 분석 54
〈표 7〉 사전-사후 위축 점수 변화 55
〈표 8〉 위축 점수 공분산분석 56
〈표 9〉 사전-사후 주의집중력 점수 변화 58
〈표 10〉 주의집중력 점수 공분산분석 58
〈표 11〉 사전-사후 우울·불안 점수 변화 60
〈표 12〉 우울·불안 점수 공분산분석 60
〈표 13〉 실험집단의 위축 점수 사전-사후 변화 62
〈표 14〉 실험집단의 주의집중력 점수 사전-사후 변화 63
〈표 15〉 실험집단의 우울·불안 점수 사전-사후 변화 64
〈표 16〉 A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65
〈표 17〉 B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66
〈표 18〉 C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67
〈표 19〉 D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68
〈표 20〉 E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69
〈표 21〉 F의 실시 전·후 K-HTP 그림 분석 70
〈표 22〉 G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1
〈표 23〉 H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2
〈표 24〉 I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3
〈표 25〉 J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4
〈표 26〉 K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5
〈표 27〉 L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6
〈표 28〉 M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7
〈표 29〉 N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8
〈표 30〉 O의 임상미술치료 전·후 K-HTP 그림 분석 79
〈표 31〉 A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0
〈표 32〉 B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1
〈표 33〉 C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2
〈표 34〉 D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3
〈표 35〉 E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4
〈표 36〉 F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5
〈표 37〉 G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6
〈표 38〉 H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7
〈표 39〉 I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8
〈표 40〉 J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89
〈표 41〉 K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90
〈표 42〉 L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91
〈표 43〉 M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92
〈표 44〉 N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93
〈표 45〉 O의 단계별 활동 및 평가 94
〈그림1〉 집단별 사전-사후 위축 수준 변화 56
〈그림2〉 집단별 사전-사후 주의집중력 수준 변화 59
〈그림3〉 집단별 사전-사후 우울·불안 수준 변화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