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시내버스 노선망의 위계수준과 효율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의 노선망과 실제 노선망을 대상으로 위계수준을 달리한 노선망대안(대안 1은 위계가 없는 노선망, 대안 2, 대안 3, 대안 4는 각각 초급, 중급, 상급 수준의 위계를 가진 노선망)을 설계하였다. 효율성은 이용자 비용 최소화관점에서 차내통행시간비용, 대기시간 비용, 환승시간비용, 총통행시간비용을 산출하고, 대안간 비교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차내통행시간비용, 대기시간비용, 환승시간비용을 합한 총 통행시간비용은 위계가 없는 노선망인 대안 1에 비해 위계가 있는 노선망인 대안 2, 대안 3, 대안 4가 모두 적은 것으로 나타나서, 위계가 없는 노선망 보다 적정수준의 위계를 가진 노선망의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위계가 있는 노선망 중에서는 중급수준의 위계를 가진 노선망(대안 3)에서 가장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국, 시내버스 노선망의 위계수준과 총 통행시간비용(효율성)과의 관계는 적정수준의 위계를 가질 때까지는 통행시간비용이 감소(효율성 증가) 하지만, 위계수준이 지나치게 높아지면 다시 통행시간비용이 증가(효율성 감소)하는 포물선 형태의 모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위계수준이 지나치게 높아지면 차내통행시간비용과 대기시간비용 감소량을 환승시간비용 증가량이 상쇄하고도 남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