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1. 연구의 내용 13
2. 연구의 범위 16
제2장 선행연구 및 관련이론 고찰 19
제1절 선행연구 고찰 19
1. 시내버스 노선망 설계 관련 연구 19
2. 시내버스 노선망 효율성 분석 관련 연구 20
3. 시내버스 노선망 평가 관련 연구 21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2
제2절 관련이론 고찰 23
1. 용어의 정의 23
2. 관련이론 고찰 25
3. 시내버스 노선망 위계구조 개념 정립 36
제3장 연구의 방법론 정립 40
제1절 전체적인 과정 40
제2절 효율성 평가지표 설정 41
제3절 노선망 대안 설계 42
제4절 기종점(O/D) 통행량 구축 45
제5절 노선망 효율성 분석 47
제6절 민감도 분석 48
제4장 노선망 위계구조의 효율성 분석 49
제1절 효율성 평가지표 설정 49
1. 선행연구의 효율성 평가지표 49
2. 본 연구의 효율성 평가지표 49
제2절 노선망 대안 설계 및 기종점 통행량 구축 53
1. 노선망 대안 설계 53
2. 기종점(O/D) 통행량 구축 59
제3절 노선망 위계구조의 효율성 분석 60
1. 통행시간 및 통행시간비용 산출 과정 60
2. 통행시간 산출 62
3. 통행시간비용 산출 62
4. 노선망 위계구조의 효율성 분석 63
5. 민감도 분석 67
제5장 대전시 실증사례 연구 69
제1절 노선망 대안설계 및 기종점 통행량 구축 69
1. 노선망 대안 설계 69
2. 기종점(O/D) 통행량 구축 74
제2절 노선망 위계구조의 효율성 분석 75
1. 통행시간 산출 75
2. 통행시간비용 산출 75
3. 노선망 위계구조의 효율성 분석 76
4. 종합분석 80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82
제1절 결론 82
제2절 향후 연구과제 84
참고문헌 85
ABSTRACT 87
〈표 1〉 연구 유형별 사용된 목적함수 30
〈표 2〉 시내버스 이용객 통행실태 조사결과(대전시) 32
〈표 3〉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 (전국권 : 2006년 기준) 35
〈표 4〉 시내버스 노선망 위계수준에 따른 지표 변화 37
〈표 5〉 노선망 위계수준의 상대적인 지표 예시 39
〈표 6〉 가상 노선망 설계시 대안별 지표 부여수준 43
〈표 7〉 실제 노선망 기종점 통행량 조사 내용 45
〈표 8〉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대전권 : 2006년 기준) 47
〈표 9〉 본 연구의 효율성 평가지표 설명 52
〈표 10〉 노선연장에 따른 기종점지 정비시간 54
〈표 11〉 가상 노선망 대안별 주요 지표 54
〈표 12〉 가상 노선망 대안별 주요 지표 상대적 비율 54
〈표 13〉 가상 노선망 대안 1(위계가 없는 노선망)의 주요 지표 55
〈표 14〉 가상 노선망 대안 2(초급수준 위계 노선망)의 주요 지표 56
〈표 15〉 가상 노선망 대안 3(중급수준 위계 노선망)의 주요 지표 57
〈표 16〉 가상 노선망 대안 4(상급수준 위계 노선망)의 주요 지표 58
〈표 17〉 통행단계별 부담정도를 계량화한 선행연구 비교 61
〈표 18〉 본 연구에서의 시간가치 설정 61
〈표 19〉 가상 노선망 대안별 통행시간 산출결과 62
〈표 20〉 가상 노선망 대안별 통행시간비용 산출결과 62
〈표 21〉 가상 노선망 대안별 차내통행시간 및 비용 산출결과 63
〈표 22〉 가상 노선망 대안별 대기시간 및 비용 산출결과 64
〈표 23〉 가상 노선망 대안별 환승시간 및 비용 산출결과 65
〈표 24〉 가상 노선망 대안별 총통행시간 및 비용 산출결과 66
〈표 25〉 교통수요 +20% 증가시 가상 노선망 대안별 통행시간비용 67
〈표 26〉 교통수요 -20% 감소시 가상 노선망 대안별 통행시간비용 67
〈표 27〉 배차간격 +20% 증가시 가상 노선망 대안별 통행시간비용 68
〈표 28〉 배차간격 -20% 감소시 가상 노선망 대안별 통행시간비용 68
〈표 29〉 실제 노선망 대안별 주요 지표 비교 69
〈표 30〉 실제 노선망 대안 1(위계가 없는 노선망)의 주요 지표 70
〈표 31〉 실제 노선망 대안 2(초급수준 위계 노선망)의 주요 지표 71
〈표 32〉 실제 노선망 대안 3(중급수준 위계 노선망)의 주요 지표 72
〈표 33〉 실제 노선망 대안 4(상급수준 위계 노선망)의 주요 지표 73
〈표 34〉 실제 노선망 대안별 통행시간 산출결과 75
〈표 35〉 실제 노선망 대안별 통행시간비용 산출결과 75
〈표 36〉 실제 노선망 대안별 차내통행시간 및 비용 산출결과 76
〈표 37〉 실제 노선망 대안별 대기시간 및 비용 산출결과 77
〈표 38〉 실제 노선망 대안별 환승시간 및 비용 산출결과 78
〈표 39〉 실제 노선망 대안별 총통행시간 및 비용 산출결과 79
〈그림 1〉 연구의 내용 및 과정 15
〈그림 2〉 도로의 위계구조 25
〈그림 3〉 도로 기능에 따른 구분도 26
〈그림 4〉 시내버스 노선망 위계구조 개념도 27
〈그림 5〉 일반 대중교통노선과 교외 통근 대중교통노선 28
〈그림 6〉 연구의 과정도 40
〈그림 7〉 노선망 대안 설계 개념도 42
〈그림 8〉 노선망 대안 작성 개념도 44
〈그림 9〉 시내버스 기종점(O/D) 통행량 구축 과정 46
〈그림 10〉 선행연구의 효율성 평가 지표 49
〈그림 11〉 본 연구의 효율성 평가 지표 50
〈그림 12〉 위계가 없는 노선망과 위계가 있는 노선망의 접근성 51
〈그림 13〉 가상 노선망 대안 1(위계가 없는 노선망) 형태 55
〈그림 14〉 가상 노선망 대안 2(초급수준 위계 노선망) 형태 56
〈그림 15〉 가상 노선망 대안 3(중급수준 위계 노선망) 형태 57
〈그림 16〉 가상 노선망 대안 4(상급수준 위계 노선망) 형태 58
〈그림 17〉 가상 노선망 대안에 대한 기종점 통행량 구축 결과 59
〈그림 18〉 가상 노선망 대안별 차내통행시간비용 63
〈그림 19〉 가상 노선망 대안별 대기시간비용 64
〈그림 20〉 가상 노선망 대안별 환승시간비용 65
〈그림 21〉 가상 노선망 대안별 총통행시간비용 66
〈그림 22〉 실제 노선망 대안 1(위계가 없는 노선망) 형태 70
〈그림 23〉 실제 노선망 대안 2(초급수준 위계 노선망) 형태 71
〈그림 24〉 실제 노선망 대안 3(중급수준 위계 노선망) 형태 72
〈그림 25〉 실제 노선망 대안 4(상급수준 위계 노선망) 형태 73
〈그림 26〉 실제 노선망 대안의 기종점통행량 구축 결과 74
〈그림 27〉 실제 노선망 대안별 차내통행시간비용 76
〈그림 28〉 실제 노선망 대안별 대기시간비용 77
〈그림 29〉 실제 노선망 대안별 환승시간비용 78
〈그림 30〉 실제 노선망 대안별 총통행시간비용 79
〈그림 31〉 시내버스 노선망 위계수준과 통행시간비용과의 관계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