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전공생들에게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사회복지기관인 실천현장에서 적용해 봄으로써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진로를 준비하고 계획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공생들의 진로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실습생 개인요인, 실습기관요인, 수퍼비전요인 그리고 학교요인과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태도와의 관계성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사회복지실습기관과 학교차원에서 다루어야 할 중요한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질문은 첫째,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실습생 개인요인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실습기관요인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수퍼비전요인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학교요인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실습을 종료하였거나 현재 실습 중인 사회복지전공생 중 임의표본추출을 통해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4개 학교에 총 220부를 배부하였고 이 중 회수된 설문지는 205부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2부를 제외한 203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생 개인요인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실습기관선정시 개인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될수록 진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실습현장과 유사한 분야에서 자원봉사를 정기적으로 할수록 진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습기관요인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실습기관 및 실습내용과 실습수퍼바이저와 관련된 요소는 진로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퍼비전요인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수퍼바이저와 실습생과의 관계가 만족스러울수록 진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요인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실습수업시기가 현장실습보다 선행하거나 동시에 실시될수록 진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지니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실습기관은 학교와의 협력체계를 통해 학생들이 실습기관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제공해 주어야 하며 실습생은 실습기관 선정시 자신의 의사가 폭넓게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여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다양한 자원봉사경험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실습기관에서는 자원봉사자를 활용할 때 적절한 모니터링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셋째, 실습기관에서는 실습수퍼바이저에게 정기적인 교육과 훈련의 기회를 제공해주고 지침서를 마련하여 체계적인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에서는 실습기관을 방문하여 실습수퍼바이저가 실습생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현장실습수업시기는 조사결과에서 보듯이 실습이후에 수강이 이루어져 학생들은 실습현장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에 대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방학 중에 먼저 실습을 하고 다음 학기에 현장실습수업을 수강하는 것을 지양하고 학생들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실습수업이 진행되도록 제도적인 지원을 마련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