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진로태도 15
1. 진로태도성숙의 개념 15
2. 진로태도성숙에 대한 특질-요인이론 17
3. 진로태도성숙의 발달이론 17
4. 진로태도성숙의 측정모형 18
제2절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의의 20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20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 21
제3절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진로태도와의 관계성 23
제3장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27
1. 연구가설 27
2. 연구모형 2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29
1. 실습생 개인요인 29
2. 실습기관요인 30
3. 수퍼비전요인 31
4. 학교요인 32
5. 진로태도 32
제3절 척도의 신뢰도 34
1. 진로태도 척도의 신뢰도 분석 34
2. 실습내용 및 수퍼비전 척도의 신뢰도 분석 34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5
1. 자료수집 35
2. 분석방법 36
제4장 연구결과 37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37
제2절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 38
1. 실습생 개인요인 38
2. 실습기관요인 40
3. 수퍼비전요인 42
4. 학교요인 44
제3절 실습요인에 따른 진로태도 차이 45
1. 인구사회학적 특성요인과 진로태도 차이 45
2. 실습생 개인요인과 진로태도와의 차이 46
3. 실습기관요인과 진로태도와의 차이 48
4. 학교요인과 진로태도와의 관계 차이 50
제4절 진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1
1. 실습생 개인요인이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51
2. 실습기관요인이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52
3. 수퍼비전요인이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53
4. 학교요인이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53
제5절 실습생 개인요인·실습기관요인·수퍼비전요인 및 학교요인이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54
제5장 결론 및 제언 5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7
제2절 연구의 함의 59
제3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61
1. 연구의 한계 61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61
참고문헌 62
부록 67
부록1. 척도의 신뢰도 분석 67
부록2. 설문지 69
Abstract 80
〈표 1〉 측정도구의 구성 33
〈표 2〉 조사대상자의 특성 38
〈표 3〉 실습생 개인요인의 응답 경향 39
〈표 4〉 실습기관 및 실습내용의 응답 경향 40
〈표 5〉 실습수퍼바이저의 응답 경향 42
〈표 6〉 수퍼바이저와의 관계 및 수퍼비전 만족감의 응답 경향 43
〈표 7〉 학교관련 요인의 응답 경향 44
〈표 8〉 인구사회학적 특성요인과 진로태도와의 차이 46
〈표 9〉 실습생 개인요인과 진로태도와의 차이 47
〈표 10〉 실습수퍼바이저와 진로태도와의 차이 49
〈표 11〉 학교요인과 진로태도와의 차이 50
〈표 12〉 실습생 개인요인이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13〉 실습기관요인이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14〉 수퍼비전요인이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15〉 학교요인이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16〉 실습생 개인요인·실습기관요인 수퍼비전요인 및 학교요인이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17〉 진로태도성숙 검사 신뢰도 67
〈표 18〉 실습내용에 대한 신뢰도 분석 67
〈표 19〉 수퍼비전 요인에 대한 신뢰도분석 68
〈그림 1〉 연구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