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I. 서론 13
A. 이론적 배경 15
1. E-learning의 환경 15
2. E-learning의 개념 16
3. E-learning의 효과 16
4. E-learning의 특징 17
5. E-learning의 현황 17
6. E-learning의 튜터 19
II. 연구 목표 22
III. 연구 방법 24
A. 연구 설문 24
B. 연구 범위 25
C. 설문 자료 분석 28
D. 결과 분석 30
1. 중요 항목과 수료 관계 31
IV. 연구 결과 38
A. Datamining의 분류기법을 이용한 규칙 추출 및 분석 38
B. 수료와 미 수료의 규칙 43
1. 수료의 규칙 43
2. 미 수료의 규칙 44
C. 수료자와 미 수료자의 분류 45
1. 수료의 분류 45
2. 미 수료의 분류 45
D. 결과 적용 및 검증 48
1. 검증 대상 및 분석 48
2. 검증 적용 48
3. 검증 결과 49
E. 연구 결과 51
V. 결론 54
참고 문헌 56
부록 : 설문지 59
〈표 III-1〉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25
〈표 III-2〉 설문 조사 영역 27
〈표 IV-1〉 C5.0을 이용한 분류 결과 38
〈표 IV-2〉 신뢰도에 따른 수료여부 39
〈표 IV-3〉 수료원인 상관관계 40
〈표 IV-4〉 학습자 성향별 수료원인 41
〈표 IV-5〉 미 수료 구성 41
〈표 IV-6〉 중요한 미 수료 원인 42
〈표 IV-7〉 수료 규칙 43
〈표 IV-8〉 미 수료의 규칙 44
〈표 IV-9〉 수료의 분류 45
〈표 IV-10〉 미 수료의 분류 47
〈표 IV-11〉 검증 실험 결과 49
[그림 III-1] 진도 유지와 수료 여부 31
[그림 III-2] 사회 계층별 수료율 33
[그림 III-3] 성별 수료 여부 34
[그림 III-4] 학습자 종사 직종과 수료율 35
[그림 III-5] 연령별 수료 상관관계 36
[그림 IV-1] 수강 신청 현황 50
[수식 IV-1] (제목없음)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