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마을의 하수 처리에서 9개월간 BOD COD, SS, T-N. T-P 대장균을 원수와 처리공법 제거 효율을 평가하기 위해 측정하였다. 하수처리시설의 용량이나 마을의 평균하수량에 관한 연구와 강수와 온도에 의한 제거효율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다.
일반적인 마을하수의 평가에서 BOD, COD, SS의 농도의 경우, 모든 마을에서 비점오염원의 요인이라 생각되는 오염농도변화를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법별 성능평가 시, BOD와 COD, SS, 대장균의 경우 전반적으로 모든 공법에서 높은 효율을 보였으나, T-N와 T-P 제거의 경우 공법별로 차이를 보였다. C·B·T 공법의 J마을과 BSTS-II공법의 B마을의 경우, 모든 수질평가 항목에서 안정적이고 높은 제거효율을 보여주었으나, 다른 마을의 평균하수량과 비교하여 큰 차이를 보여 객관적인 비교는 어려운 점이 있다. 연구되어진 마을에서 투입되는 하수량에 비해 큰 처리용량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기온과 공법 제거 효율의 평가에서 상관성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큰 폭의 기온 변화에서 T-N과 T-P의 낮은 제거율을 나타내었다.
강수량의 경우, 강수량에 의해 공법별 제거 효율에 큰 변화를 보이지는 못하였고, 이는 모든 공법들이 유량 부하에 대하여 유량조정을 할 수 있는 전처리 시설들을 갖추었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기온과 강수량에 공법별 평가와 객관적인 활성슬러지 공법별 성능 평가를 통해 그 상관성을 연구하였으며, 이는 향후 마을 하수처리 공법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공법들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데 있어 참고가 될 만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거라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