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7
1-1. 연구배경 및 목적 7
1-2. 연구 방법 및 구성 8
제2장 사례연구1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초기STP전략 10
2-1. 배경 10
2-2. 관광 휴양 도시 가평군 11
2-3. 국내 유사 음악 축제 13
1) 통영국제음악제 13
2) 전주세계 소리축제 13
3) 부산 국제 록 페스티벌 14
4) 트라이포트 록 페스티벌 14
2-4. 재즈 페스티벌 15
2-5. 주요 관객층 17
1) 재즈마니아 18
2) 뮤지션 및 실용음악학생 18
3) 대학생 중심의 그룹 여행 집단 및 페스티벌 매니아 집단 19
4) 연인이나 부부 20
5) 가족단위 여행객 20
6) 가평주민 21
2-6.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의 예산 구성 23
2-7. 공연산업 현황 23
2-8. 의사결정 24
제3장 사례연구 1 - Teaching Point 25
3-1. 표적 시장 25
3-2. 포지셔닝 28
제4장 사례연구2 - 성장기 재즈페스티벌의 상품전략 31
4-1. 배경 31
4-2. 경쟁 페스티벌의 위협 33
4-3.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 참여 고객 분석 37
4-4. 재즈페스티벌 예산 39
4-5. 의사 결정 40
제5장 사례연구 2 - Teaching Point 41
제6장 결론 51
REFERENCE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