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한국 전통 회화 이미지와 모션그래픽스 13
1. 한국 전통회화 이미지의 이해 13
1.1. 한국 전통 회화 이미지의 개념 및 발전 13
1.2. 한국 전통회화 이미지의 분류 15
1.3. 한국 전통회화 이미지의 표현기법과 특성 20
2. 모션그래픽스의 이해 25
2.1. 모션그래픽스의 정의 및 발전 25
2.2. 모션그래픽스의 구성 및 분류 27
2.3. 모션그래픽스의 활용 범위 33
III. 동양화 스타일과 모션그래픽스의 결합 36
1. 동양화 스타일을 모티브로 한 모션그래픽스 36
① 류재하 ‘십장생’ 36
② 이이남 ‘인왕제색도’ 37
③ 대통령취임식기념영상 〈태평고〉 38
④ 영화 ‘취화선’의 웹사이트 40
⑤ 론 후이 'Ode to Summer' 41
2. 표현기법적 특징 42
① NPR (Non-Photorealistic Rendering) 기법 42
② 3차원적 구성과 움직임 43
③ 수묵적 색감과 선의 조형미 44
IV. 〈丹陽八景圖〉 작품분석 45
1. 제작 배경 및 의도 45
2. 〈丹陽八景圖〉의 분석 47
⑴ 한국 전통 회화 이미지의 특성에 따른 분석 47
⑵ 모션그래픽스의 구성요소에 따른 분석 50
3. 〈丹陽八景圖〉 제작과정 55
① 자료수집 55
② 밑그림 스케치 및 스토리보드 56
③ 2D 페인팅 57
④ 3D 모델링(Modeling) 및 맵핑(Mapping) 58
⑤ 특수촬영 59
⑥ Compositing (합성) 61
⑦ 배경음악과 편집 62
4. 작품 특징 및 제안 64
V. 결론 69
참고문헌 71
부록 74
ABSTRACT 76
[표 1] 민화의 분류 19
[표 2] 한국 전통회화의 주제별 분류 20
[표 3] 오행설 색표 (五行說 色表) 24
[표 4] 모션그래픽의 디자인 구성요소 27
[표 5] 단양팔경도 이미지들의 색(色) 분류 48
[표 6] 단양팔경도 이미지들의 상징성 분류 49
[표 7] 〈丹陽八景圖〉 조형적 이미지 분류 52
[그림 1] 백묘법·구륵법·몰골법·갈필법 21
[그림 2] 솔바스(Saul Bass)의 〈황금 팔을 가진 사나이 1955〉 오프닝 타이틀 26
[그림 3] 년도별 모션그래픽스가 활용된 광고편수 27
[그림 4] 스크린의 X, Y, Z축 28
[그림 5] 류재하 〈십장생〉 2001, 15min 36
[그림 6] 이이남 〈인왕제색도〉 2009, 4min 37
[그림 7] 이명박대통령취임영상 〈태평고〉 2008 39
[그림 8] 영화 〈취화선〉의 웹사이트 www.chihwaseon.com 40
[그림 9] 론 후이 ‘Ode to summer’, 2003 41
[그림 10] ‘Ode to summer’의 모델링과 비사실적 렌더링의 장면 43
[그림 11] '이이남의 작품'과 '태평고'의 움직임 비교 44
[그림 12] 수묵 담채적 느낌을 만들기 위한 매핑소스들 44
[그림 13] 김홍도 〈병진년화첩〉중 옥순봉 46
[그림 14] 오행색이 첨가된 객체들 48
[그림 15] 자유로운 선이 표현된 이미지들 48
[그림 16] 3차원 구성의 AfterEffect 〈perspective〉 화면 51
[그림 17] 몰골법과 구륵법으로 그린 이미지들 52
[그림 18] 일반작업(White)과 한지 매핑을 한 이미지 비교 53
[그림 19] 나무 Scene의 Chart View 54
[그림 20] 사운드 파일의 Waveform 54
[그림 21] 단양팔경 이미지 55
[그림 22] 러프스케치와 스토리보드 56
[그림 23] Photoshop에서 합성한 나무이미지 57
[그림 24] 매화꽃 모델링 장면 58
[그림 25] 연꽃의 일반 렌더링과 카툰쉐이더 렌더링 비교 59
[그림 26] 특수촬영 개념도 60
[그림 27] Composition setting 값 61
[그림 28] Camera setting 값 61
[그림 29] AfterEffect를 이용한 합성 장면 62
[그림 30] NLE를 통한 편집 작업 화면 63
[그림 31] 단양팔경도 Frame Capture I 67
[그림 32] 단양팔경도 Frame Capture II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