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범위 11
II. 계단의 이론적 배경 12
1. 계단의 기원 12
2. 계단의 의미 13
1) 계단의 일반적 의미 13
2) 계단의 상징적 의미 15
3. 계단의 기능 및 특성 17
1) 계단의 기능 17
2) 계단의 특성 19
4. 계단의 역사성 21
5. 건축과 예술 속의 계단 이미지 29
III. 작품제작 및 설명 34
1. 디자인 발상 및 의도 34
2. 제작과정 36
1) 소지 36
2) 성형 37
3) 소성 38
4) 유약 39
3. 작품설명 41
IV.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4
[표 1] 소지의 조합비 36
[표 2] 소성 그래프 38
[표 3] 큐브작업에 사용된 유약 39
[표 4] 도벽작업에 사용된 유약 40
[도 1] 쾰러, 침팬지 실험 12
[도 2] 모세 사프디, 해비타트 이미지 12
[도 3, 4, 5] 건축적 부재로서의 계단 14
[도 6] 수직적 느낌의 계단식 지형 16
[도 7] 외부와 내부가 분리된 주거 공간 17
[도 8] 공간적 차별성을 준 아파트의 실내 17
[도 9] 외부적 요소로부터 보호기능을 갖는 계단 18
[도 10] 계단식 경지 18
[도 11] 엘 카스틸로 피라미드, 멕시코, AD 800년경 22
[도 12] 아테나 성소, 그리스델피, BC 370년경 22
[도 13] 장경주의를 바탕으로 군집과 스펙터클을 담당하던 폼페이 포룸 전경 23
[도 14] 마그나극장, 리비아, AD1~2 23
[도 15] 그라츠 성채 내 이중 나선형 계단 24
[도 16] 미켈란젤로, 라우렌치아나 도서관, 이탈리아 피렌체, 1524~1571 25
[도 17] 발다사레 노이만, 아우구스투스부르크 왕궁, 독일 브륄, 1721~1732 26
[도 18] 아서 에릭슨, 랍슨스퀘어, 캐나다 밴쿠버, 1973 27
[도 19] 시드니 스머크, 대영박물관 도서관, 영국 런던, 1854~1857 27
[도 20] 마이클 그레이브스, 프랑크푸르트 독일건축박물관안마당 설치작업, 1983 29
[도 21] 에밀리오 암바츠, 후쿠오카 인터내셔널 홀 29
[도 22, 23] 이명아,「Skyscape」, 2007 30
[도 24] 카미카와 리키조,「단」, 1989 30
[도 25, 26] 정우영,「도시·염원·인간」, 2005 31
[도 27] 작가미상, 판화에 나타난 바벨탑, 17세기 후반 31
[도 28] 작가미상, 「야곱의 꿈」, 16세기 31
[도 29] 아고스티노 부오나미치, 「캄파돌리오」, 18세기 32
[도 30] 뒤샹, 「계단에서 내려오는 누드 no.2」, 1912 33
[도 31] 알도 로시, 페루자 시민회관, 1968 33
[도 32] 리카르도 보필, 월든세븐 아파트 33
[작품 1] Work-1, Full 2200x1600x1000(mm), Each 200x200x200(mm) 흑유, Duncan IN1116, IN1072, IN1053, IN1653, 테라시질레타 43
[작품 2] Work-2, Full 790x670x25(mm), Each 170x95x25(mm) Duncan IN1041, IN1042, IN1026, IN1116 44
[작품 3] Work-3, Full 850x805x25(mm), Each 170x395x25(mm) Duncan IN1041, IN1026, IN1073, IN1077 45
[작품 4] Work-4, Full 760x665x25(mm), Each 170x395x25(mm) Duncan IN1042, IN1026, IN1653 46
[작품 5] Work-5, Full 680x565x25(mm), Each 170x395x25(mm) Duncan IN1041, IN1042, IN1077 47
[작품 6] Work-6, Full 750x605x25(mm), Each 170x395x25(mm) Duncan IN1042, IN1072, IN1077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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