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거친 신체놀이(Rough and Tumble Play)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거친 신체놀이 16
1) 거친 신체놀이의 개념 16
2) 거친 신체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19
2. 거친 신체놀이와 유아의 발달 23
3. 거친 신체놀이의 가치 26
4. 관련 선행연구 27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대상(유아교육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현직 교사) 30
2. 연구도구 32
3. 연구절차 33
1) 예비조사 33
2) 본 조사 34
4. 자료 분석 34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5
1.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의 가치에 대한 교사의 인식 35
1) 기관유형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의 가치에 대한 교사의 인식 38
2) 연령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의 가치에 대한 교사의 인식 39
3) 경력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의 가치에 대한 교사의 인식 41
4) 학력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의 가치에 대한 교사의 인식 41
2.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의 행동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43
1) 거친 신체놀이의 행동유형 46
2) 단위수업 활동의 태도와 참여도 47
3) 다른 놀이에 대한 반응과 참여도 48
4) 사회적 행동경향 49
5) 거친 신체놀이의 활동에 대한 인식 50
6) 거친 신체놀이의 발달적 가치가 유아에게 도움이 되는 영역 51
3. 기관유형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의 놀이행동과 환경 52
(1) 놀이행동 52
(2) 놀이공간 55
(3) 놀이시간 56
4.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의 활성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57
1) 기관유형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의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 59
2) 연령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의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 59
3) 경력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의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 59
4) 학력에 따른 거친 신체놀이의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 60
Ⅴ. 논의 및 결론 61
1. 논의 및 결론 61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9
참고문헌 70
부록 73
ABASTRACT 80
〈표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1
〈표2〉 거친 신체놀이의 활동 여부 32
〈표3〉 설문지의 구성내용과 신뢰도 33
〈표4〉 거친 신체놀이의 가치에 대한 교사의 인식 35
〈표5〉 거친 신체놀이의 가치에 대한 교사의 인식(교사변인) 37
〈표6〉 거친 신체놀이의 행동특성 43
〈표7〉 거친 신체놀이의 행동유형에 대한 교사의 인식 46
〈표8〉 단위수업 활동의 태도와 참여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47
〈표9〉 다른 놀이에 대한 반응과 참여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48
〈표10〉 거친 신체놀이의 유아의 사회적 행동경향에 대한 교사의 인식 49
〈표11〉 거친 신체놀이의 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50
〈표12〉 거친 신체놀이의 가치가 유아에게 도움이 되는 영역에 대한 교사의 인식 51
〈표13〉 거친 신체놀이의 놀이행동 순위 52
〈표14〉 기관유형별 거친 신체놀이의 놀이행동 순위 53
〈표15〉 안전한 거친 신체놀이의 공간 여부 55
〈표16〉 거친 신체놀이의 시간 56
〈표17〉 거친 신체놀이의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 57
〈표18〉 거친 신체놀이의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교사의 인식(교사변인)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