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요약
목차
약어 13
기호 14
제1장 서론 15
1.1. 연구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5
1.3. 논문의 구성 16
제2장 振動의 定義(Definition of Vibration) 17
2.1. 조화 운동 (Harmonic Motion) 17
2.2. 진동의 진폭 (Vibration Amplitude) 19
2.2.1. 진동 변위 (Vibration Displacements) 19
2.2.2. 진동 속도 (Vibration Velocity) 19
2.2.3. 진동 가속도(Vibration Accelerometer) 20
2.2.4. 가속도 속도 그리고 변위의 관계 20
2.3. 진동의 측정 단위(Measurement Units) 22
2.4. 진동 주파수(Vibration Frequency) 25
2.4.1. 진동 주파수의 정의(Definition of Vibration Frequency) 25
2.4.2. 진동주파수 측정에 의한 정보 26
2.4.3. 振動스펙트럼 (Vibration pectrum) 28
2.4.4. 진동 위상각(Vibration Phase) 32
제3장 진동의 분석 및 이해 37
3.1. 진동계의 구성 38
3.1.1. 가속도계 38
3.1.2. 전하 증폭기 (Charge Amplifier) 41
3.1.3. 필터 (Filters) 42
3.1.4. 적분기 47
3.1.5. AC에서 DC로의 변환(AC to DC Conversion) 50
3.2. 감쇠 요소(Damping Elements) 55
3.2.1. 점성감쇠계의 운동방정식 56
3.3. 운동 방정식(Equation of Motion 58
제4장 항공기의 EVM 신호의 처리 69
4.1. 항공기 진동 주파수의 특성 69
4.2. EVM Signal Processing 69
4.2.1. 브로드밴드 프로세스 (Broad Band Process) 71
4.2.2. 네로우 밴드 프로세싱 72
제5장 적용 및 결과 74
5.1. 실험 환경 74
5.2. 수집 자료 76
5.2.1. 수정 자료 80
5.3. 실험 결과 81
참고문헌 82
ABSTRACT 84
〈표 2-1〉 진동 매개변수의 변환 22
〈표 2-2〉 항공기 엔진 진동주파수별 진동치 27
〈표 3-1〉 일정한 가속도 1g에 대한 속도와 변위값 48
〈표 5-1〉 엔진 모델별 가속도계의 민감도 현황 75
〈그림 2-1〉 가해진 힘에 의한 질량의 이동 17
〈그림 2-2〉 간단한 조화 운동 18
〈그림 2-3〉 질량의 속도 19
〈그림 2-4〉 질량의 가속도 20
〈그림 2-5〉 변위, 속도, 가속도의 관계 21
〈그림 2-6〉 측정단위 관계 22
〈그림 2-7〉 진동의 합성 (동상) 24
〈그림 2-8〉 진동의 합성 (역상) 25
〈그림 2-9〉 진동의 주기와 주파수 25
〈그림 2-10〉 복합적인 진동주파수 27
〈그림 2-11〉 진동 스펙트럼 28
〈그림 2-12〉 Oscilloscope에 나타난 진동신호 29
〈그림 2-13〉 시간영역 파형으로부터 전개된 주파수 영역 31
〈그림 2-14〉 진동이 FFT Spectrum으로 변환되는 단계 31
〈그림 2-15〉 동상 (0°위상차)으로 진동하는 2개의 질량 33
〈그림 2-16〉 90°위상차로 진동하는 2개의 질량 33
〈그림 2-17〉 역상 (180°위상차)으로 진동하는 2개의 질량 34
〈그림 2-18〉 기계진동에서 사용되는 위상관계 34
〈그림 2-19〉 1× 절대 위상각 36
〈그림 2-20〉 n× 절대 위상각 36
〈그림 3-1〉 진동계의 구성 38
〈그림 3-2〉 압전형 가속도계 39
〈그림 3-3〉 Filter의 응답 45
〈그림 3-4〉 부적당한 고주파수 응답에 의한 왜곡 46
〈그림 3-5〉속도와 변위로 적분된 가속도 신호 50
〈그림 3-6〉 순수한 진동 신호의 선별 개요 52
〈그림 3-7〉 정현파와 비정현파 신호에 대한 Peak와 RMS 값의 비교 54
〈그림 3-8〉 점성댐퍼가 있는 1자유도계 57
〈그림 3-7〉 정현파와 비정현파 신호에 대한 Peak와 RMS 값의 비교 59
〈그림 3-10〉 주파수비 r에 따른 X 와 ψ의 변화 63
〈그림 3-11〉 임계속도 전후의 Unbalance 위치에 따른 로터 응답 68
〈그림 4-1〉 항공기 엔진 진동 스펙트럼 69
〈그림 4-2〉 브로드 밴드 프로세스 (Broad Band Process) 70
〈그림 4-3〉 네로우 밴드 프로세스 (Narrow Band Process) 70
〈그림 4-4〉 브로드밴드 주파수 필터링 71
〈그림 4-5〉 네로우 밴드 주파수 필터링 스펙트럼 73
〈그림 5-1〉 EEC Speed Transducer (N1) 74
〈그림 5-2〉 PBS-4100R 시스템 구성도 75
〈그림 5-3〉 ASE2000 시스템 구성도〉 76
〈그림 5-4〉 휀 블레이드 주파수 특성 진동 플롯 77
〈그림 5-5〉 휀 블레이드 주파수 특성 및 워터폴 그래프 77
〈그림 5-6〉 부족감쇠의 해 79
〈그림 5-7〉 휀 블레이드 주파수 특성 워터폴 그래프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