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12
나. 자아존중감 12
다. 행동주의 상담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14
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개념 14
나.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환경 14
2. 자아존중감 15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15
나. 다문화가정 학생의 자아존중감의 특성 15
3. 행동주의 상담이론 16
가. 주요 개념 16
나. 상담절차 17
다. 상담 기법 21
4. 선행연구 고찰 25
III. 연구의 모형 및 가설 27
1. 연구 모형 27
2. 연구 가설 28
IV. 상담 사례 연구의 실제 29
1. 내담자의 인적 사항 및 사례 개요 29
2. 문제의 진단 29
가. 의뢰 사유 및 행동 관찰 29
나. 주요 문제 30
다. 문제의 경과 30
라. 가족 상황 31
마. 개인사 32
바. 성격 33
사. 요약 33
3. 상담의 진행 34
가. 상담의 목표 34
나. 상담 전략 34
다. 회기별 상담 내용 35
V. 상담의 결과 및 논의 45
1. 상담의 결과 45
2. 논의 46
VI.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7
참고 문헌 48
Abstract 50
부록 52
〈부록 1〉 설문지 53
〈부록 2〉 자아존중감 검사지 54
〈부록 3〉 학교생활 적응 관련 검사지 55
그림 1. 가족 계통도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