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1
2. 연구의 목적 12
3. 용어의 정의 13
가. 학교생활 부적응 13
나. 토큰 강화 13
다. 비학습행동 13
라. 결손가정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해결중심 상담 15
2. 토큰 강화기법 16
가. 토큰강화의 개념 16
나. 토큰강화의 시스템 17
3.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 20
4. 비학습행동 21
5. 결손가정 22
가. 결손가정의 개념 22
나. 결손가정의 갈등 구조 23
다. 아동기와 가족 24
6. 선행연구 25
III. 상담사례 연구모형 및 가설 29
1. 상담사례 연구 모형 및 가설 29
IV. 상담 사례 연구의 실제 30
1. 사례 개요 30
2. 문제의 진단 개요 30
가. 의뢰 사유 및 행동 관찰 30
나. 주요 문제 31
다. 문제의 경과 32
라. 가족상황 33
마. 개인사 35
바. 성격 36
사. 요약 37
3. 상담의 진행 38
가. 상담목표 38
나. 상담 전략 38
다. 회기별 상담 내용 38
라. 요약 50
V. 상담사례 연구 결과 및 전망 51
1. 상담사례 연구 결과 51
2. 앞으로의 전망 52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4
3. 제한점 55
참고문헌 56
Abstract 61
부록 64
부록 1. 문장완성검사지 65
부록 2. 자아존중감 검사지 67
부록 3. 스티커 판 68
부록 4. 토큰 지급 계약서 69
그림 1. 가족계통도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