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엄마의 가출로 인한 한부모가정의 자녀로서 초등학교 4학년인 여학생을 대상으로 행동주의 상담을 통해 학교적응 향상과 친구관계 및 주도적 학습을 하며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돕고자 행동주의 상담 이론을 상담사례 실제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적정한 상담계획을 설정한다.
둘째 단계별 상담과정을 구체적으로 반복 학습하여 효과적인 교우관계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셋째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적절한 자기표현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넷째 학교생활의 부적응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하도록 하여 아동의 부정적 행동을 수정하도록 한다.
다섯째, 나 자신에 대한 믿음과 소중함을 알고 자아존중감을 회복하여 꿈을 갖고 자신감 넘치는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결손가정으로 인해 겪게 되는 심리적 불안감과 그로 인한 문제행동 수정을 위한 것으로 따돌림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내담자에게 힘을 실어주고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체득 하게 된 사례라고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내담자는 가정문제 뿐 아니라 학교생활에서도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으로 상담 결과 심리적 위축감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회복하게 되어 돌발행동들이 서서히 줄어든 결과를 보여 주었다.
셋째, 행동주의 상담 이론을 적용하여 단계별 상담 활동을 시도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내면의 성장을 통해 적극적인 학교생활을 하게 되어 상담의 효과를 가져왔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