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용어의 정의 10
(1) 결손가정 10
(2) 학교생활의 부적응 10
(3) 학교생활 적응 11
(4) 자아존중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결손가정과 아동 12
(1) 결손가정의 개념 12
(2) 결손가정의 발생원인 및 특성 13
2. 부적응 행동 14
(1) 부적응 행동의 개념 14
(2) 부적응 행동의 특성 및 분류 14
(3) 부적응 행동의 요인 15
3. 행동주의 상담 이론 16
1)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대한 견해 16
2) 인간관 16
3) 상담목표 17
4) 상담의 과정과 기술 17
5) 행동변화의 평가 19
6) 상담의 기법 19
4. 선행연구의 고찰 23
III. 연구모형 및 가설 26
1. 연구의 모형 26
2. 가설 설정 27
IV. 상담 사례 연구의 실제 28
1. 문제의 진단 28
(1)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28
(2) 주요 문제 28
(3) 문제의 경과 29
(4) 가족 상황 29
(5) 개인사 29
(6) 성격 30
(7) 내담자의 호소내용 30
(8)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의 문제 30
(9) 요약 31
2. 상담의 진행 31
(1) 상담목적 31
(2) 상담목표 31
(3) 상담의 전략 32
V. 상담의 결과 및 논의 49
1. 상담의 결과 49
2. 상담에 대한 논의 51
VI.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3. 연구의 제한점 54
참고문헌 55
Abstract 58
별첨 60
별첨 1. 아동용 문장완성검사 60
별첨 2. 자아존중감(Rosenberg) 62
별첨 3. 학교 관련 태도 검사지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