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머니의 가출과 아버지의 잦은 폭력으로 인한 결손가정 중학생(2학년, 남학생)이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부족하고 학교 친구에게 폭력적인 언어와 행동을 보이며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현실요법 상담을 진행하여 환경적 정서적 결여로 인한 문제들을 현실로 받아들이고 문제의 주체로서 해결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해 나가고 그들의 가정환경을 극복하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올바르게 생활하는데 그 목적으로 하는 연구로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결손가정이라는 가정환경은 학생의 성격과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둘째, 현실요법을 이용한 상담은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인가?
셋째, 현실요법 상담을 통하여 결손가정에서 자란 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 행동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가?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1) 현실요법 상담을 통하여 결손가정에서 자란 중학생의 과격하고 난폭한 행동은 완화될 것이다.
2) 현실요법을 이용한 상담은 자아존중감을 높여줄 것이다.
3) 현실요법 상담은 학교생활 부적응 행동을 줄여줄 것이다.
4) 현실요법 상담은 꿈을 설정하고 꿈을 실현하는데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데 효과적일 것이다.
5) 과격한 언행을 자녀에게 행사하는 부모에게 현실요법 상담을 실시하면 자녀에게 관심을 갖고 폭력을 줄여갈 것이다.
따뜻한 사랑과 관심 속에서 6회의 현실요법 상담을 실시한 결과 내담자는 자신감을 되찾았고 자신을 존중하며 책임을 지는 행동변화로 학교부적응 행동이 많이 개선되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갖는다면 내담자는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향상시키고 개인과 학교사이에 자신의 욕구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만족감을 느끼고 조화있는 관계를 유지하게 되며 책임성 있는 행동으로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생활을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선택한 행동의 대한 책임을 강조하는 현실요법 상담으로 결손가 정에서 자란 중학생의 과격하고 난폭한 행동은 완화되었다.
둘째, 현실요법은 자아존중감과 내적통제성을 증가시키고 자신의 삶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셋째, 현실요법 상담으로 원만하지 못한 학교생활 부적응의 정도를 상당히 줄여갈 수 있었고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시키며 학습에 흥미와 동기를 형성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현실요법 상담은 꿈을 설정하고 꿈을 실현하는 데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데 효과적이다.
다섯째, 가정과 연계하여 부모의 양육태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수정하는 것은 학생의 부적응 행동 감소에 대한 높은 상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