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5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용어의 정의 10
가. 결손가정 10
나. 자아 존중감(Self - esteem) 10
다. 학교생활 부적응 11
라. 현실요법(Reality Therapy)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현실요법 상담이론 12
가. 주요개념 12
나. 상담목표 16
다. 상담과정 17
라. 현실상담의 공헌점 19
마. 현실상담의 제한점 20
2. 결손가정 학생의 특성 20
가. 결손가정의 개념 20
나. 결손가정 학생의 특성 21
3. 부적응 행동 22
가. 부적응행동의 개념 22
나. 학교부적응행동의 유형과 행동원인 23
4. 선행연구 26
III. 연구모형 및 가설 29
1. 연구모형 29
2. 연구가설 29
IV.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1
1. 사례개요 31
2. 문제의 진단 31
가.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31
나. 주요문제 32
다. 문제의 경과 32
라. 가족 상황 33
마. 개인사 34
바. 성격 35
사. 요약 35
3. 상담의 진행 36
가. 상담목표 36
나. 상담 전략 36
다. 회기별 상담 내용 37
V. 연구결과 및 전망 49
1. 상담의 결과 49
2. 논의 50
3. 전망 51
VI.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7
부록 61
〈부록1〉 문장완성검사 61
〈부록2〉 성격유형검사 63
〈부록3〉 직업흥미검사 65
〈부록4〉 학교생활적응척도 검사 66
〈부록5〉 자아존중감척도 검사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