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용어의 정의 10
가. 집단 따돌림 10
나. 자아 존중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행동주의 상담 12
가. 상담의 목적과 목표 13
나. 인간관 13
다. 상담의 과정과 기술 14
라. 상담기법 15
2. 선행연구 고찰 20
3. 연구모형 및 가설 22
III. 상담 사례 연구의 실제 24
1. 문제의 진단 24
1)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24
2) 주요문제 24
3) 문제의 경과 25
4) 가족관계 25
5) 개인사 26
6) 성격 26
7) 요약 27
2. 상담의 진행 28
1) 상담의 목표 28
2) 상담전략 29
IV. 결론 40
1. 상담의 결과 40
2. 제언 41
참고문헌 42
Abstract 44
부록 46
〈부록 1〉 자아존중감 검사 46
〈부록 2〉 학교따돌림 자가 진단 47
〈부록 3〉 대인관계능력검사 48
〈부록 4〉 대인관계 선호도 검사 49
〈부록 5〉 일반성격검사 1 50
〈부록 6〉 일반성격검사 2 51
〈부록 7〉 학습장애 진단검사 52
〈부록 8〉 우울증 검사 1 53
〈부록 9〉 우울증 검사2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