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조손(祖孫)가정 학생이 빈곤과 가족 간의 갈등을 겪는 과정에서 지각과 무단결석 등 무절제하고 무기력한 생활을 일삼고 있는 학교 부적응 행동을 멘토링을 활용한 인간중심 및 현실 상담요법의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한 상담사례 연구를 통해 내담자의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내담자의 소질계발을 통해 자기 효능감과 자기 통제력을 증진시키며 학교부적응 행동에 대한 개선과 학생의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중심 상담을 통한 내담자의 잠재능력발견과 상담자의 능력의 지지는 내담자의 생활태도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둘째, 현실요법 상담과 멘토링을 통한 결연지도는 내담자의 학교부적응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멘토링에 의한 내담자와의 1:1결연지도는 내담자의 자아실현에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위와 같은 가설을 전제로 내담자와의 7회에 걸친 공식적인 상담과 수차례의 비공식적인 상담을 실시한 결과
첫째, 빈곤·조손가정 학생을 위한 인간중심 상담은 잠재능력의 발견과 발휘를 통해 무기력한 생활태도가 긍정적이며 활기 있는 생활태도로 변화하였다.
둘째, 멘토링을 활용한 현실요법 상담은 내담자가 원하는 일을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함에 따라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학생으로 변화했으며 지각이나 무단결석 등 학교부적응 행동도 개선되었다.
셋째, 상담자와 내담자의 1:1결연지도(멘토링)를 통한 내담자의 성악공부에 대한 결과는 대학콩쿠르 입상을 통해 자기효능감이 극대화되었으며 미래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사회사업가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장학지원은 내담자로 하여금 경제적인 고민을 덜어주었고 꿈을 실현시키는데 큰 용기를 주었다.
내담자와의 상담사례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내담자는 사생아로 태어났다. 내담자는 어머니와 어려서 헤어져 얼굴도 기억하지 못했고 내담자의 아버지는 무책임하여 내담자를 빈곤한 농촌의 할아버지에게 맡겨 놓고 거의 돌보지 않았다. 이렇게 결손 된 가정에서 자란 내담자는 스트레스로 심각한 고도비만이 된 상태이었고 불우한 성장과정과 가정환경 때문에 스스로를 비관하고 무단결석, 지각, 무단 학교 이탈 등 학교부적응 행동을 보였다. 그리고 성품도 매우 게으르고 바르지 못해서 매사 담임선생님께 꾸중을 들었다.
상담은 내담자의 성악에 대한 숨은 재능 발견과 성악공부를 하고 싶다는 강한 욕구로 음악교사인 상담자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내담자가 어려서부터 가장 좋아하는 것은 집에서 클래식음악 듣기와 가곡을 부르는 것이라고 하였다. 내담자가 경제적·가정 환경적인 어려움 때문에 성악가의 꿈을 접어야 하는 현실에 부딪히자 스스로 비관하며 어떻게 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했다. 상담자는 인간중심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가족 해체와 빈곤한 가정형편으로 인해 겪는 심리적·경제적 고통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안정감을 되찾아 주었고 내담자의 재능을 긍정적으로 지지해 줌으로써 무기력했던 학교생활을 활기 있게 변화시켰다. 멘토링과 현실요법을 적용한 상담은 1:1결연지도로 내담자의 재능이 일취월장하였고 아침 계단청소, 우유급식 배달의 수행을 통해 지각과 무단결석을 일삼던 학교부적응 행동을 개선시켰다. 끝으로 행운이었던 것은 내담자가 ○○장학재단의 멘토링 사업의 일환으로 계획된 빈곤 청소년을 위한 꿈·끼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그동안 가정형편 때문에 꿈을 접어야 했던 성악공부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었고 4차례의 성악 콩쿠르 입상이라는 결과를 낳아 자기 효능감을 증진시키고 미래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