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6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0
3. 용어의 정의 10
1) 빈곤 조손가정(祖孫家政)학생 10
2) 학교부적응 행동 10
3) 인간중심요법상담 개념 11
4) 현실요법(Reality Therapy)상담 개념 11
5) 멘토링의 개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학교 부적응의 개념 13
2. 조손 가정 14
1) 조손 가족의 개념 14
2) 조손가정 청소년의 특성과 문제행동 15
3. 현실요법 상담이론 16
1) 개관 16
2) 주요개념 16
3) 상담의 치료과정 19
4) 상담의 목표 20
5) 상담과정 21
4.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23
1) 개념 23
2) 상담의 목표 24
3) 상담의 과정 24
4) 상담의 기법 25
5. 멘토링 27
1) 멘토링의 개념 27
2) 멘토링의 유형 27
3) 멘토링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28
4) 멘토링 관련 이론 30
5) 멘토링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32
6. 선행연구 고찰 33
III. 연구모형 및 가설 36
1. 연구모형 36
2. 가설 36
IV. 상담사례연구의 실제 37
1. 사례개요 37
2. 문제의 진단 37
1) 첫 만남과 행동관찰 37
2) 주요문제 38
3) 문제의 성격 38
4) 가족 상황 39
5) 개인사 40
6) 성격 41
7) 요약 41
3. 상담의 진행 42
1) 상담목표 42
2) 상담전략 42
4. 회기별 상담 내용 43
V. 사례 연구의 결과 및 전망 55
1. 상담의 결과 55
2. 논의 56
3. 전망 57
VI.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59
3. 연구의 제한점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