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학교에서는 입시교육과 교과교육에 치중하여 학생들의 정의적 발달을 돕는 생활 지도와 정서교육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다. 학교 부적응 현상과 불안, 우울 등의 정서적 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들의 조화롭고 정상적인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 개인 상담활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비만한 자신의 외모에 대한 지각이나 태도가 부정적이며, 또래관계 형성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정서적 불안과 우울 증세를 보인 초등학교 6학년 여학생에게 현실요법 상담을 적용하여 이를 수정하고 자존감을 회복하며 올바르게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떠한 방법으로 학생의 문제를 진단하고 분석 할 것인가?
둘째,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상담모형을 적용할 것인가?
셋째, 상담의 단계별 활동 방안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실요법 상담 이론에 기반한 선행연구물을 고찰, 상담면접 도구로 문장완성검사와 Rosenberg의 자아존중감검사지를 활용, 학생의 가정 내 심리적 환경 실태 조사, 학부모 상담 등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관찰과 상담활동을 병행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적인 열등감의 원인이 비만에서 비롯됨을 알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와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가정과 학교에서 협력하여 실천하게 되었다.
둘째, 친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교우관계형성에 좀 더 적극적으로 임하여 몇 명의 친구를 사귀게 되었고 가정에도 초대하는 등의 친밀감을 형성하였다.
셋째, 가정의 심리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부모님과 상담한 결과 학생의 불안감 과 우울감이 감소하였고 자주 호소하던 두통, 복통 등의 신체화 증상도 줄어들게 되었다.
넷째, 학업에 무관심하고 자기 세계에만 빠져있던 학생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학업의 필요성을 수용하고, 교과학습에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본 결과는 학생문제 행동의 개선을 위한 단기적 상담결과로서, 학생의 문제 행동 결과가 계속 유지되고 향상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찰과 장기적인 상담이 꾸준히 전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