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용어의 정의 10
가. 자아존중감(Self-esteem) 10
나. 신체상 10
다. 청소년의 우울 10
라. 현실요법 상담 10
마. W-D-E-P (WANT-DOING-EVALUATION-PLANNING)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현실요법 상담이론 12
가. 개요 12
나. 주요 개념들 12
다. 상담 과정과 기법 15
라. 현실요법의 공헌점 18
2. 자아존중감 19
(1) 자아존중감의 개념 19
(2) 자아존중감의 발달 21
(3) 교우관계 친밀도와 자아존중감 22
(4) 자아존중감과 현실요법의 관계 23
3. 선행연구 고찰 24
III. 연구 모형 및 가설 28
1. 연구 모형 28
2. 가설 29
IV.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0
1. 사례개요 30
2. 문제의 진단 30
가. 의뢰사유 및 행동 관찰 30
나. 주요문제 31
다. 문제의 경과 32
라. 가족실태 33
마. 개인사 33
바. 성격 34
사. 심리검사 결과 35
아. 요약 36
3. 상담의 진행 36
가. 상담목표 36
나. 상담전략 37
다. 회기별 상담내용 37
V. 상담사례 연구결과 및 논의 50
1. 상담의 결과 50
가. 상담면접도구 검사에 대한 변화 50
나. 내담자의 주요문제에 대한 변화 51
2. 논의 51
VI.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3
3. 제한점 54
참고문헌 55
Abstract 58
부록 60
(부록 1) 아동용 문장 완성검사 60
(부록 2) 자아존중감(Rosenberg) 62
(부록 3) 학교 관련 태도 검사지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