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용어의 정의 9
가. 결손가정 9
나. 자아 존중감(Self - esteem) 10
다. 긍정적 자아개념 10
라. 학교생활 부적응 10
II. 이론적 배경 11
1. 결손가정 학생과 공격성 11
2. 자아개념 13
3. 행동주의 상담이론 15
가. 행동주의 상담의 특징 15
나. 역사적 발전 과정 16
다.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핵심개념 및 대표적 이론들 18
4. 행동주의 상담의 기법 24
가.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기 위한 기법 24
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없애기 28
5.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공헌점 및 한계점 33
가. 공헌점 33
나. 한계점 33
III. 연구모형 및 가설 35
1. 연구모형 35
2. 가설 35
IV.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6
1. 사례개요 36
2. 문제의 진단 36
가. 내담자의 특성요인 36
나. 주요문제 37
다. 문제의 경과 38
라. 가족 상황 39
마. 성격 40
바. 요약 41
3. 상담의 진행 41
가. 문제의 진단 41
4. 문제의 해결방안 42
가. 자가 진단 42
나. 상담자의 진단 42
5. 상담의 계획 43
가. 상담 목표 설정 43
나. 상담의 방법 43
다. 상담의 시기 43
라. 상담의 기법 44
6. 상담의 실시 44
V. 연구결과 및 전망 54
1. 상담의 결과 54
2. 논의 55
3. 전망 55
VI.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3
부록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