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가 산업화가 되고 농산물 수입 개방 정책 등으로 농촌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농어촌 학교에서 결손 가정이 많이 늘고 있다. 또한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바쁜 농사일 등으로 자녀들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학교에서는 입시위주의 교육정책으로 서로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학생들이 받는 공부의 중압감과 스트레스는 점점 심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청소년들이 무방비한 상업주의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로 인한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실과 비행, 탈선이 급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직면한 이러한 사회ㆍ문화적 환경 속에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중학교 학생에게 해결 중심적 단기상담 접근법에 의한 개인상담 활동을 통하여 원만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사례 학생의 행동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상담사례 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 실태와 그 원인은 무엇인가?
셋째, 해결 중심적 단기상담 활동은 학교 부적응 학생의 문제해결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7회에 걸친 해결중심 단기상담 과정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마음과 같다.
첫째, 상담활동을 통하여 학생스스로가 학교 부적응 현상을 극복해 나가며 개인생활과 학교생활, 교우관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둘째, 내담자의 장점을 살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스스로 찾게 하고 적절한 지지와 격려를 함으로써 자기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며 자신에게도 특별한 달란트가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셋째, 중학생에게 맞게 구성한 해결중심 단기상담 모델은 상담자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내담자에게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는 프로그램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