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6
I. 서론 8
1. 문제의 제기 8
2. 연구의 목적 10
3. 용어의 정의 10
(1) 학교부적응 10
(2) 학습장애 10
(3) 정서장애 11
(4) 우울증 11
(5) 완벽주의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해결 중심적 단기 상담이론의 개념 및 중심철학 12
2. 해결중심적 단기상담의 주요 개입 기술 14
(1) 상담기법 14
(2) 해결 지향적 질문 15
(3) 목표설정 17
(4) 메시지 작성과 전달, 과제부여 20
3. 해결중심적 단기상담의 한계점과 효율성 21
4. 학교부적응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2
(1) 학교부적응의 개념 22
(2) 학교부적응의 이론적 배경 22
5. 학교부적응의 발생원인과 현황 23
(1) 학교부적응의 발생원인 23
(2) 학교부적응의 현황 25
6.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행동특성 27
(1) 낮은 자존감 27
(2) 자해행동과 자살 27
(3) 공상 27
(4) 수줍음 27
(5) 지나친 긴장과 불안 28
(6) 학교 공포증 28
(7) 행동장애 28
7. 선행연구 분석 29
III. 연구 설계 32
1. 연구 모형 32
2. 가설 설정 33
IV. 상담 사례 연구의 실제 35
1. 문제의 진단 35
(1) 사례 개요 35
(2) 문제의 진단 35
2. 상담의 진행 40
(1) 상담목표 40
(2) 상담 전략 41
(3) 회기별 상담 내용 42
(4) 요약 54
V. 사례 연구의 결과 및 전망 56
1. 상담의 결과 56
(1) 회기별 상담 결과 57
(2) 5단계 상담에 따른 상담 결과의 정리 58
2. 전망 58
VI.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2
3. 연구의 제한점 63
참고문헌 64
ABSTRACT 66
〈부록〉 문장완성검사(중·고등학생) 68
〈표 1〉 2008년 청소년 학업중단률 통계 자료 26
〈표 2〉 본 연구의 모형 - Kral의 치료개입 5단계 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