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8
2. 연구의 목적 8
3. 용어의 정리 9
(1) 분노의 정의 9
(2) 분노의 회피 9
(3) 분노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9
(4) 청년기의 분노와 공격행동 10
II. 이론적 배경 11
1. 분노에 대한 이해와 상담의 기초 11
(1) 분노에 대한 이해 11
(2) 분노 상담의 기초 13
2. 분노의 표현 양상 15
(1) 해결책으로서의 분노 16
(2) 의분으로서의 분노 16
(3) 분노를 전달해야 하는 타당한 이유들 17
(4) 분노를 표현하는 바른 방법 18
(5) 잘못한 사람에 대한 용서 20
3. 분노의 심리적 과정과 인지행동프로그램 22
(1) 분노의 심리적 과정과 인지 22
(2) 분노에 대한 인지행동적 프로그램 26
4. 분노에 대한 인지적 접근과 인지행동 치료 29
(1) 분노에 대한 인지적 접근 29
(2) 분노의 인지행동치료 36
5. 선행연구 고찰 43
6. 연구 모형 및 가설 43
(1) 연구 모형 43
(2) 가설 44
III. 분노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 45
1. 내담자 정보 45
(1) 대상 내담자 정보 45
(2) 제시된 문제(문제력 포함) 45
(3) 개인력 46
(4) 가족력 47
(5) 사정 47
2. 대상 청소년의 특징 48
(1) 분노조절 검사 48
(2) 공격성 검사 48
(3) 분노유발상황 검사 49
(4) 비합리적 신념 척도 49
(5) 문장완성검사 50
3. 회기별 개입과정과 상담사례 50
(1) 회기별 개입과정 50
(2) 회기별 상담사례 56
4. 상담성과의 평가 67
(1) 분노조절능력 67
(2) 공격성 수준 67
(3) 분노유발경험 68
(4) 비합리적 신념 68
(5) 문장완성검사의 반응 69
IV. 결론 72
참고문헌 74
부록 81
부록 1. 비합리적 신념 척도 82
부록 2. 분노(화)유발상황 질문지 86
부록 3. 분노조절검사지 90
부록 4. 교사평정용 공격성 측정 문항(AGG-T) 91
부록 5. 내담자용 공격성 검사지 92
부록 6. K군의 상담 전 후 문장완성검사 반응 96
Abstract 100
(표 1) 회기별 개입 과정 51
(표 2) 비합리적 신념 검사의 변화 68
그림 1. 분노 발생에 대한 Beck의 모델 32
그림 2. 분노 발생에 대한 Berkowitz의 모델 34
그림 3. 분노에 대한 인지모델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