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방법과 구성 10
제2장 연구배경 11
제1절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에 대한 현황 11
1. 온라인 화장품 시장의 특성 11
2. 온라인 화장품 시장의 규모 11
3. 온라인 화장품 시장의 전망 13
제3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인터넷 쇼핑몰에 관한 선행연구 18
1.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18
2. 인터넷 쇼핑의 특성 18
제2절 쇼핑몰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23
제3절 온라인 재구매에 관한 선행연구 26
제4장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29
제1절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29
1.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29
2.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과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 3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34
1.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의 속성 34
2.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 36
제3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6
제5장 분석결과 37
제1절 기초자료분석 37
제2절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37
제3절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39
1. 신뢰도 분석 39
2. 타당성 분석 40
제4절 가설검증 43
1.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의 속성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43
2.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의 속성과 재구매 의도와의관계 44
제6장 결론 4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4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48
참고문헌 49
부록: 설문지 53
ABSTRACT 58
감사의 글 62
〈표 2-1〉 연도별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 12
〈표 2-2〉 연도별 화장푸 부문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 13
〈표 2-3〉 화장품/미용 쇼핑몰 순위 15
〈표 3-1〉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과 장·단점 22
〈표 3-2〉 e-SERVQUAL 평가차원 25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35
〈표 4-2〉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 38
〈표 4-3〉 신뢰도 분석결과 39
〈표 4-4〉 온라인쇼핑몰의 속성에 대한 타당성 분석 41
〈표 4-5〉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 42
〈표 4-6〉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의 속성이 고객�ㅀ諮� 미치는 영향 43
〈표 4-7〉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의 속성이 재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 44
〈그림 4-1〉 연구 모형 33